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원산지 이미지가 브랜드자산 모형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품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보영-
dc.contributor.author박세진-
dc.contributor.author박종민-
dc.date.accessioned2021-08-02T16:51:37Z-
dc.date.available2021-08-02T16:51:37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06-
dc.identifier.issn1226-22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2972-
dc.description.abstractWTO체제 하에서는 더디게 진행되던 무역자유화가, 지역 내 혹은 국가간 FTA 체제 위주로 전환되면서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 소비자들은 보다 많은 제품 브랜드 속에서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기에 이르렀으며, 기업들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하게 되었다.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자산은 경쟁 기업과의 차별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자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기업 자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들은 자사 제품에 어울리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거나 경쟁사 제품으로부터 차별화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원산지효과 속성에 관심을 기울여왔다. 또한 이러한 브랜드자산들의 직접적인 효과 혹은 매개효과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자사 제품의 재구매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도록 하기 위하여 노력해왔다. 이 연구는 국내외산 브랜드 제품들의 원산지 이미지가 직접적으로 혹은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품질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시장에서 시장점유율 경쟁이 치열한 4개국의 유명 브랜드 맥주 제품을 분석대상으로 삼았으며 맥주 소비자에게 형성된 브랜드자산을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통합모형에서 원산지 이미지는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매개변수인 브랜드 인지도를 통하여서는 브랜드 충성도에 간접적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품질은 소비자의 맥주 브랜드 충성도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한경영학회-
dc.title원산지 이미지가 브랜드자산 모형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인지도와 지각된 품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Country-of-Origin Image on Brand Equity Model: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Brand Assessment and Perceived Quali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보영-
dc.identifier.doi10.18032/kaaba.2016.29.6.98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경영학회지, v.29, no.6, pp.981 - 999-
dc.relation.isPartOf대한경영학회지-
dc.citation.title대한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29-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981-
dc.citation.endPage99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2060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s’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Country-of-origin Image-
dc.subject.keywordAuthorBrand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Quality-
dc.subject.keywordAuthorBrand 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원산지 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인지도-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품질-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충성도-
dc.identifier.url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71626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Renee Boyoung photo

Kim, Renee Boyoung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