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글로벌 M&A 이후 다국적기업 자회사 직원의 조직일체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병희-
dc.contributor.author이강표-
dc.contributor.author김태원-
dc.contributor.author한인재-
dc.date.accessioned2021-08-02T16:53:03Z-
dc.date.available2021-08-02T16:53:03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6-05-
dc.identifier.issn1598-271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307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사회정체성 이론에 근거하여 글로벌 M&A 이후 자회사 현지직원의 조직일체감에 대해 실증 분석한 연구이다. 조직과 자신을 일치시켜 조직의 성공 등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인 조직일체감은 조직행동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진 반면, 국제경영 분야에서의 실증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다국적기업에 의해 M&A된 국내 자회사 직원들이 M&A 이후 기업의 조직공정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인수 후 자회사에 부여되는 전략적 자율성이 높고, 기업의 외부명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그들의 조직일체감 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직원들의 향상된 조직일체감의 결과로서 이직 의도는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해외기업이 인수한 국내자동차회사에 근무 중인 141명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경로분석을 하였다. 설정한 가설처럼, 조직공정성 중 분배공정성을 제외한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그리고 전략적 자율성과 외부평판이 조직 구성원의 조직일체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조직일체감은 이직 의도와 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해외기업에 인수된 국내 자회사 직원들의 조직일체감에 관한 연구로서, 조직일체감 연구에 관한 학문적 기여뿐만 아니라 다국적기업의 자회사 관리측면에서의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제경영학회-
dc.title글로벌 M&A 이후 다국적기업 자회사 직원의 조직일체감-
dc.title.alternative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of Local Employees of an Acquired Foreign Subsidiary after Global M&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병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국제경영연구, v.27, no.2, pp.105 - 129-
dc.relation.isPartOf국제경영연구-
dc.citation.title국제경영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05-
dc.citation.endPage12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0822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조직일체감-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정체성이론-
dc.subject.keywordAuthor글로벌 M&amp-
dc.subject.keywordAuthorA-
dc.subject.keywordAuthor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identity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Global M&amp-
dc.subject.keywordAuthorA-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10822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Byung Hee photo

Lee, Byung Hee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