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tice-Boltzmann Method를 이용한 이중구조팬의 공력소음 해석 및 저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Kim, Wootaek | - |
dc.contributor.author | Ryu, Minhyung | - |
dc.contributor.author | Kim, Jinwook | - |
dc.contributor.author | Ho, Sunghwan | - |
dc.contributor.author | Cho, Leesang | - |
dc.contributor.author | Cho, Jinsoo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2T16:53:19Z | - |
dc.date.available | 2021-08-02T16:53:19Z | - |
dc.date.created | 2021-05-12 | - |
dc.date.issued | 2016-05 | - |
dc.identifier.issn | 1225-134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309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이중구조팬의 소음특성을 알아보고 소음저감 방법으로 알려진 톱니형 뒷전(Serrated Trailing Egde)을 적용하여 이중구조팬의 소음을 저감시켰다. 해석에는 Lattice Boltzmann Method(LBM)를 이용한 비정상 전산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시험을 실시하였다. 이중구조팬은 일반적인 팬처럼 단일의 Blade Passing Frequency(BPF)를 갖는 것이 아니라 내부팬과 외부팬 각각의 BPF가 서로 다른 음역대에서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하였다. 톱니형 뒷전을 내부팬에 적용하여 경계층에서의 구속와류와 뒷전에서의 와류흘림이 억제 또는 분산되고 광역소음뿐만 아니라 팬의 토크도 저감되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KOREAN SOC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 - |
dc.title | Lattice-Boltzmann Method를 이용한 이중구조팬의 공력소음 해석 및 저감 | - |
dc.title.alternative | Aeroacoustics Analysis and Noise Reduction of Dual Type Combined Fan using Lattice-Boltzmann Method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Cho, Jinsoo | - |
dc.identifier.doi | 10.5139/JKSAS.2016.44.5.38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44, no.5, pp.381 - 390 | - |
dc.relation.isPartOf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 - |
dc.citation.titl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 - |
dc.citation.volume | 44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381 | - |
dc.citation.endPage | 390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0489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relation.journalResearchArea | Engineering | - |
dc.relation.journalWebOfScienceCategory | Engineering, Aerospa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ual F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ttice-Boltzman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Aeroacoustics (Discrete noi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oadband noi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lade Passing Frequency (BPF)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rated Trailing Ed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중구조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격자-볼츠만 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력소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산소음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역소음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날개 통과 주파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톱니형 뒷전 | - |
dc.identifier.url | http://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614652759520.pag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