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이동통신 시장 브랜드 가치(Brand Equity)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재승-
dc.contributor.author정우진-
dc.contributor.author이상용-
dc.date.accessioned2021-08-02T19:27:52Z-
dc.date.available2021-08-02T19:27:52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issn1226-558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748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서 통신사 및 제조사가 출시한 지난 6년 동안의 단말기 소비자 판매가격을 수집하여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이전과 그 이후를 비교함으로써 기능, 성능이 동일할 때 특정 브랜드 (이동통신사 브랜드 및단말기 제조사 브랜드)로 인해 시장에서 추가로 형성되는 프리미엄 가격, 즉 상품에 존재하는 브랜드 가치 (에쿼티)를측정하고자 한다. 특히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들의 브랜드 에쿼티 및 단말기 제조사들의 브랜드 에쿼티가 어떻게 변화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헤도닉 가격이론을 활용한 실증 분석의 결과, 피처폰 시장에서는 SKT와 KT가 LGU+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의미한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었으며 제조사의 경우 삼성전자(1% 유의수준)와 LG전자(10% 유의수준)만이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마트폰시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는 통신사는 없었으며 제조사의 경우 Apple, 삼성전자, LG 전자, 팬택, SK텔레시스 등 다수의 제조사에서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브랜드의 가치가 통신사 중심에서 제조사 중심으로 넘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title스마트폰 환경에서의 이동통신 시장 브랜드 가치(Brand Equity)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Brand Equity in the Mobile Telecom Market with the Emergence of Smart Phon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용-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Telecommunications Review, v.22, no.4, pp.569 - 580-
dc.relation.isPartOfTelecommunications Review-
dc.citation.titleTelecommunications Review-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569-
dc.citation.endPage58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9005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rand equity-
dc.subject.keywordAuthorFeature phone-
dc.subject.keywordAuthorSmart phone-
dc.subject.keywordAuthorHedonic price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드 에쿼티-
dc.subject.keywordAuthor피처폰-
dc.subject.keywordAuthor스마트폰-
dc.subject.keywordAuthor헤도닉 가격이론-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Yong Tom photo

Lee, Sang-Yong Tom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