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환경에서의 이동통신 시장 브랜드 가치(Brand Equity)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재승 | - |
dc.contributor.author | 정우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용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2T19:27:52Z | - |
dc.date.available | 2021-08-02T19:27:52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issn | 1226-55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2748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서 통신사 및 제조사가 출시한 지난 6년 동안의 단말기 소비자 판매가격을 수집하여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이전과 그 이후를 비교함으로써 기능, 성능이 동일할 때 특정 브랜드 (이동통신사 브랜드 및단말기 제조사 브랜드)로 인해 시장에서 추가로 형성되는 프리미엄 가격, 즉 상품에 존재하는 브랜드 가치 (에쿼티)를측정하고자 한다. 특히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이동통신 서비스 회사들의 브랜드 에쿼티 및 단말기 제조사들의 브랜드 에쿼티가 어떻게 변화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헤도닉 가격이론을 활용한 실증 분석의 결과, 피처폰 시장에서는 SKT와 KT가 LGU+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의미한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었으며 제조사의 경우 삼성전자(1% 유의수준)와 LG전자(10% 유의수준)만이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마트폰시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는 통신사는 없었으며 제조사의 경우 Apple, 삼성전자, LG 전자, 팬택, SK텔레시스 등 다수의 제조사에서 브랜드 프리미엄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브랜드의 가치가 통신사 중심에서 제조사 중심으로 넘어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title |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이동통신 시장 브랜드 가치(Brand Equity)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Brand Equity in the Mobile Telecom Market with the Emergence of Smart Phon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용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Telecommunications Review, v.22, no.4, pp.569 - 580 | - |
dc.relation.isPartOf | Telecommunications Review | - |
dc.citation.title | Telecommunications Review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69 | - |
dc.citation.endPage | 58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9005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equ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eature pho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art pho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donic price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에쿼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피처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마트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헤도닉 가격이론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