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전자상거래의 규제 및 글로벌 경쟁 이슈: 시장지배력, 데이터 주권, 아마존 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형구-
dc.contributor.author전성민-
dc.date.accessioned2021-08-03T03:25:52Z-
dc.date.available2021-08-03T03:25:52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18-12-
dc.identifier.issn1738-395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32922-
dc.description.abstract국내 온라인 커머스 시장은 내부적으로는 시장지배력 및 데이터 주권과 같은 대형 IT 기업들에 관한 규제 감독 기관 등의 우려, 외부적으로는 아마존 등 거대 글로벌 기업의 진출과 같은 이슈에 직면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시장 영역과 시장 영역에서의 최근 전자상거래 이슈에 대해 통합전략 관점에서 경제학 및 제도적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한다. 통합전략의 핵심은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기술 및 솔루션 제공으로 생태계와 플랫폼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은 이해관계자들과 글로벌 기업이 비시장 영역에서 경쟁하는 구도를 유도할 수 있다. 온라인 골목상권 논란을 형용모순(oxymoron)을 넘어서 핵심 역량이 되도록 승화시킬 수 있으며 킬러 앱은 솔루션 스토어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솔루션 개발에 핵심적인 데이터 관련 소유권과 사용권을 구분하고 소비자의 데이터 주권을 과감히 인정하고 사용권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IT 기업은 소비자 주권이 미치지 않는프로세스 정보와 비정형 질적 데이터 확보와 분석에 주력하여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삼아야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법경제학회-
dc.title국내 전자상거래의 규제 및 글로벌 경쟁 이슈: 시장지배력, 데이터 주권, 아마존 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Current Issues on Domestic e-Commerce Regulations and Global Competitions: Market Dominance, Data Sovereignty, and Amazon Effec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강형구-
dc.identifier.doi10.46758/kjle.2018.12.15.3.35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법경제학연구, v.15, no.3, pp.355 - 374-
dc.relation.isPartOf법경제학연구-
dc.citation.title법경제학연구-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55-
dc.citation.endPage37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3052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커머스-
dc.subject.keywordAuthor데이터 주권-
dc.subject.keywordAuthor시장지배력-
dc.subject.keywordAuthor비시장전략-
dc.subject.keywordAuthore-commerce-
dc.subject.keywordAuthordata sovereignty-
dc.subject.keywordAuthormarket dominance-
dc.subject.keywordAuthornon-market strategy-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30524-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파이낸스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Hyoung Goo photo

Kang, Hyoung Goo
SCHOOL OF BUSINESS (DEPARTMENT OF FINA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