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상거래의 규제 및 글로벌 경쟁 이슈: 시장지배력, 데이터 주권, 아마존 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형구 | - |
dc.contributor.author | 전성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3:25:52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3:25:52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8-12 | - |
dc.identifier.issn | 1738-395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32922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내 온라인 커머스 시장은 내부적으로는 시장지배력 및 데이터 주권과 같은 대형 IT 기업들에 관한 규제 감독 기관 등의 우려, 외부적으로는 아마존 등 거대 글로벌 기업의 진출과 같은 이슈에 직면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시장 영역과 시장 영역에서의 최근 전자상거래 이슈에 대해 통합전략 관점에서 경제학 및 제도적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자한다. 통합전략의 핵심은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기술 및 솔루션 제공으로 생태계와 플랫폼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은 이해관계자들과 글로벌 기업이 비시장 영역에서 경쟁하는 구도를 유도할 수 있다. 온라인 골목상권 논란을 형용모순(oxymoron)을 넘어서 핵심 역량이 되도록 승화시킬 수 있으며 킬러 앱은 솔루션 스토어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솔루션 개발에 핵심적인 데이터 관련 소유권과 사용권을 구분하고 소비자의 데이터 주권을 과감히 인정하고 사용권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IT 기업은 소비자 주권이 미치지 않는프로세스 정보와 비정형 질적 데이터 확보와 분석에 주력하여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삼아야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법경제학회 | - |
dc.title | 국내 전자상거래의 규제 및 글로벌 경쟁 이슈: 시장지배력, 데이터 주권, 아마존 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Current Issues on Domestic e-Commerce Regulations and Global Competitions: Market Dominance, Data Sovereignty, and Amazon Effec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강형구 | - |
dc.identifier.doi | 10.46758/kjle.2018.12.15.3.35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법경제학연구, v.15, no.3, pp.355 - 374 | - |
dc.relation.isPartOf | 법경제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법경제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55 | - |
dc.citation.endPage | 37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3052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커머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데이터 주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장지배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시장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mmer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ata sovereign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 domin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on-market strategy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30524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