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가 가맹점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광인-
dc.contributor.author김승철-
dc.contributor.author이태원-
dc.date.accessioned2021-07-30T05:22:38Z-
dc.date.available2021-07-30T05:22:38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20-12-
dc.identifier.issn1738-47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4408-
dc.description.abstract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산업은 많은 발전을 이루었으나 본사와 가맹점 간의 경영활동상에 부실한 경영, 동종업종의 과도한 경쟁, 유통 인프라의 부족과 의사소통의 부재와 서로 간 의견 차이로 인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대표적인 국내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여 갈등 해소 방법을 찾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관계 요인을 정립하고 분석하는데 주요한 의의와 목적이 있다. 실증 검증은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가맹점 시각에서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 소통, 갈등이 결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검증을 통해 살펴보았고 관계 결속에 따라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 연구 결과는 갈등은 소통이 원활하면 갈등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결속은 원활한 소통과 갈등이 감소하면 결속이 강화됨을 알 수 있었다. 결속이 강화되면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사와 가맹점 간에 원활한 결속 관계가 만족도와 경영성과를 높이는 결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과 원활한 관계를 위해서는 가맹점과 수시로 의사소통을 하고 갈등을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데 노력하고 상호 간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실증연구 결과는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산업의 선행연구는 외식과 서비스 프랜차이즈 산업이었으나 이번의 연구는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산업의 스펙트럼(spectrum)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산업에 성공적인 관계에 근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글로벌경영학회-
dc.title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가 가맹점 만족도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RO·Office Supplies Franchisors and on Franchisee Satisfaction and Financial Performa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승철-
dc.identifier.doi10.38115/asgba.2020.17.6.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글로벌경영학회지, v.17, no.6, pp.1 - 23-
dc.relation.isPartOf글로벌경영학회지-
dc.citation.title글로벌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6493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RO·사무용품 프랜차이즈-
dc.subject.keywordAuthor가맹점 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경영성과-
dc.subject.keywordAuthor운영경험-
dc.subject.keywordAuthorMRO·office supplies franchisor-
dc.subject.keywordAuthorfranchisees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management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business experience-
dc.identifier.url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8012323-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경영대학 > 서울 경영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Chul photo

Kim, Seung Chul
SCHOOL OF BUSINES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