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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변화가 오프라인 유통채널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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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한상린-
dc.contributor.author문지효-
dc.date.accessioned2021-07-30T05:22:41Z-
dc.date.available2021-07-30T05:22:41Z-
dc.date.created2021-05-13-
dc.date.issued2020-10-
dc.identifier.issn1226-92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4427-
dc.description.abstract유통산업은 타 산업보다 소비자의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심리적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의 변화가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에 기상요인과 같은 외적 요인 변화에 대해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본 연구는 외부 환경변화가 유통채널의 매출액에 미친 영향을 추정함에 있어 대형마트, 백화점이라는 대표적인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전국 17개 광역시·도의 대형마트, 백화점의 월별 매출액과 지역별, 월별 미세먼지 농도, 기온, 인구수, 메르스 및 코로나19 사태 등을 설명변수로 포함하였다. 연구모형은 총 2개로 구성되었다. 모형1은 대형마트의 매출액 영향요인을, 모형2는 백화점의 매출액 영향요인을 추정하며, 패널데이터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패널데이터를 실증분석하는데 있어서 단계적 접근을 하였다. 첫째, 하우즈만 검정(Hausman test)을 통해 고정효과모형과 확률효과모형 중 더 적합한 모형을 판단하였다. 둘째, 하우즈만 검정을 통해 고정효과모형과 확률효과모형 중 하나를 선택하였다. 셋째, 고정효과모형과 확률효과모형의 비교 및 선택된 모형을 통해 실증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최적의 모형을 선택하는 하우즈만 검정에서 고정효과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실증 분석 결과, 대형마트 매출액 영향요인을 추정한 모델1과 백화점 매출액 영향요인을 추정한 모델2는 모두 유의수준 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영향요인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대형마트 매출액 영향요인을 추정한 모델1에서는 미세먼지, 코로나19는 대형마트 매출액에 부(-)의 영향을 미쳤으나, 인구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백화점 매출액 영향요인을 추정한 모델2에서는 미세먼지, 기온은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코로나19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의 심리적 변화 등에 쉽게 영향을 받는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매출액을 추정하여 매출액 관리에 필요한 영향요인을 식별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외부 환경변화에 대비하여 매출액 관리 전략 수립에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유통학회-
dc.title환경 변화가 오프라인 유통채널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Impact of Environmental Changes on Offline Distribution Channel Sal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상린-
dc.identifier.doi10.17657/jcr.2020.10.31.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통연구, v.25, no.4, pp.31 - 51-
dc.relation.isPartOf유통연구-
dc.citation.title유통연구-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endPage5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4133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유통산업-
dc.subject.keywordAuthor유통산업 매출액-
dc.subject.keywordAuthor오프라인 유통채널-
dc.subject.keywordAuthor고정효과모형-
dc.subject.keywordAuthor확률효과모형-
dc.subject.keywordAuthorDistribution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Distribution Industry Sales-
dc.subject.keywordAuthorOffline Distribution Channel-
dc.subject.keywordAuthorFixed Effect Model-
dc.subject.keywordAuthorRandom Effect Model-
dc.identifier.urlhttp://www.kodia.or.kr/upload/4/a5634170cf2c64437c7022df45e575f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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