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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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노영은 | - |
dc.contributor.author | 류웅재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2T09:26:30Z | - |
dc.date.available | 2021-08-02T09:26:30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20-06 | - |
dc.identifier.issn | 2005-442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9717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유튜브 플랫폼이 활성화되며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가 등장했고 외국인과 관련된 콘텐츠 또한 다수 등장하였다. 특히 외국인들이 한국 문화에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콘텐츠가 주로 생산되며 수용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기존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도 볼 수 있던 현상이었으나, 유튜브 플랫폼의 특성상 대중들이 이를 주도적으로 생산 및 소비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드러낸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심층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외국인 리액션’ 콘텐츠 장르 중 <코리안 브로스 KOREAN BROS ENT>와 <외국인 반응 with 에밀리>라는 채널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코리안 브로스 KOREAN BROS ENT>와 <외국인 반응 with 에밀리>는 음식 등 특정한 한국 문화를 제공하고 이를 체험한 외국인을 통한 대중의 인정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수용자들의 민족적 자부심을 고취하고, 외국인들을 타자로 치환함으로써 민족주의가 적극적으로 발현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해당 채널의 콘텐츠에서 출연자들의 사적인 이야기를 다루고 개인 SNS의 공유를 통해 그들의 사적인 일상을 노출시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시청자의 관음증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 |
dc.title |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spread of nationalism in the online space represented in YouTube - Focused on 'foreigner reaction' cont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류웅재 | - |
dc.identifier.doi | 10.24174/jicc.2020.06.20.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no.20, pp.7 - 38 | - |
dc.relation.isPartOf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 - |
dc.citation.title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 - |
dc.citation.number | 20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0212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eigner Re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National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Voyeur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Tub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국인 리액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 민족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음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튜브 | - |
dc.identifier.url |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361457&language=ko_KR&hasTopBanner=tru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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