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UI디자인 전략요소 분석 연구 - 국내외 큐레이션커머스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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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홍주하 | - |
dc.contributor.author | 나건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7:28:23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598-649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468 | - |
dc.description.abstract | 네트워크서비스의 발전과 함께 스마트 디바이스의보급은 지속적 성장을 거듭하던 온라인커머스에서 모바일쇼핑 채널이 열리며 그 파이가 갈수록 팽창하고업체들의 시장 난입으로, 경쟁은 치열해지며, 품질 저하 현상이 거듭되어 소셜커머스 등 신규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소비자 불만과 검증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더불어 기존 온라인쇼핑 업계는 모바일 디바이스 쇼핑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경쟁업체와 비즈니스모델 간 무분별한 융합으로 그 형태와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큐레이션커머스의 특성과 가치 정의에 대한선행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관련자료, 서적, 보고서, 기사 등의 분석자료 및 선행연구 등을 통해 진행하였다. 온라인과 모바일 선행연구, 문헌을 통해 UI사용성 원칙을 큐레이션커머스 특성에 적합한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여 사례기업에 각 요소를 중심으로 큐레이션커머스의 모바일 UI 디자인 전략요소를 조명한다. 큐레이션커머스의 대표기업인 팬시, 29cm, 폴리보어는 큐레이션의 특성인 이미지 기반, 사용자 취향 반영 및 관계 기반을통한 공유 등의 기본적인 서비스는 제공되고 있으나, 일반 커머스 역시 큐레이션의 특성을 융합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큐레이션 서비스의 가장 대표적이며기업과 소비자간 피드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유기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시각적 요소 또는기능적 요소에 치우쳐 사용자의 사용 효율 및 학습성이 결여됨을 보이기도 하며, 직관적 사용을 유도하는인터랙션 기능은 팬시를 제외하고 다소 부족하다. 큐레이션커머스는 이미지 기반, 취향 반영과 관계 형성기반의 공유 활동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자발적 구매와 추천 등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야 그 특성이 일반 커머스와 차별된다. 또한 서비스를 최대한 단순화하여 적용하되 사용자의 조작 깊이가 길지 않고 각커머스만의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유희성을자극하여 사용자의 지속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사례연구를 통해 큐레이션 모바일커머스의 UI 디자인 전략을 정리해 봄으로써, 본 연구가 큐레이션커머스에 대한 이해와 견지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길바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 |
dc.title | 큐레이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UI디자인 전략요소 분석 연구 - 국내외 큐레이션커머스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UI Design Strategy for Curation Commerce Activation -Focused on Analysis of Curation Commerce Appli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나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1, no.4, pp.685 - 69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85 | - |
dc.citation.endPage | 69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6612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ation Commerce(큐레이션커머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ability(사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Interface(사용자인터페이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UI Design(UI 디자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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