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 중심의 디자인 전략을 통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성공사례 연구 - 롯데제과 ‘본젤라또’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사례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현창-
dc.date.available2020-07-10T07:28:42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49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14년 저자가 제작 책임자로 진행하였던 롯데제과 본젤라또 아이스크림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프로젝트의사례를 통해 ‘소비자 중심의 디자인 전략 중요성’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디자인 전략 부분을 중점으로 본 사례의프로세스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본젤라또 패키지디자인 리뉴얼을 진행함에 있어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효익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좋은 젤라또의 완성’ 슬로건과 디자인 모티브로 ‘이탈리아 정통 젤라또 아이스크림다운 이미지’ 를 수립하였으며, 리뉴얼 전 본젤라또의 단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리뉴얼 후의 본젤라또 패키지디자인을 검증해본 결과, 소비자들은 리뉴얼 전 패키지디자인에 비해 더욱 우수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으로 인지하고 있으며, 나아가 경쟁 브랜드의 상품 보다 더욱 우수한 가치를 형성하고 있음을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소비자 선호 결과는 지속적인 판매로 이어지고 있었고, 결국 국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20년간 판매 1위를 고수하였던 하겐다즈를 넘어선 사례는본 프로젝트가 성공적이었음을 검증하는 증거이다. 본 사례를 제시함에 있어 많은 부분에서 면밀하게 고찰되지는 못하였으나, 언급된 내용을 통해서 소비자 중심의 디자인 전략과 이에 따른 실행이 중요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많은 기업과 디자인 에이전시가 우수한 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성공적인 패키지디자인 개발을 위해 노력하길 바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dc.title소비자 중심의 디자인 전략을 통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성공사례 연구 - 롯데제과 ‘본젤라또’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사례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Successful Package Design through Consumer Behavior Centered Design Strategy - Focus on Lotte ‘Buon Gelato’ Package Design Renewal Project Case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권현창-
dc.identifier.doi10.18852/bdak.2015.13.4.12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3, no.4, pp.127 - 142-
dc.relation.isPartOf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27-
dc.citation.endPage1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5943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ackag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패키지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행동-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