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TV 예능 프로그램의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구 - 무한도전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과유관 예능 프로그램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거수-
dc.contributor.author조서희-
dc.date.available2020-07-10T07:29:04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738-08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531-
dc.description.abstract테크놀로지 환경의 발전과 함께 스크린 미디어의 확장은인간의 시각 정보 습득 라이프 스타일과 반응패턴에 변화를가져왔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시작했으며 보다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과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적절성을 지향하게 되었다. 이것은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야에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디자인의 형태로 적용되어 왔다. 이에 스크린 미디어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써 10년 이상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가변적 역사성을 표현해 오고 있는 MBC 예능 TV 프로그램 ‘무한도전’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TV 예능 프로그램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크게 3가지(가변형, 반 가변형, 고정형) 주요범주로 분류된다. 3가지 범주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무한도전’과 같은 ‘가변형’, ‘정글의 법칙’과 같은 ‘부분 가변 적용형’, ‘1박 2일’과 같은 ‘고정형’을 들 수 있다. 이들 대표 프로그램의 분석과 함께 현재 생산되고 있는 기타 TV 예능 프로그램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제작의 실태와 문제점도 분석한다. 결론으로 본 연구는 TV 예능 프로그램 아이덴티티 디자인 제작에 있어 우선적 고려 대상인 일관성과 개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프로그램 메시지 전달의 필요조건을 제시한다. 이 조건은 크게 프로그램을 인지할 수 있는 시각적연상 지각 디자인의 일관된 요소와 동일구성 멤버 출연을 통한 시청자의 프로그램 인지요소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추후 생성되는 TV 예능 프로그램 아이덴티티 디자인 제작 시 고려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구성 조건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dc.title국내 TV 예능 프로그램의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구 - 무한도전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과유관 예능 프로그램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Flexible Identity Design of Domestic TV Variety Programs - Focused on the Variety Program; ‘INFINiTE CHALLENGE’ Flexible Identity Design and Relevant Variety Programs's Identity Design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거수-
dc.identifier.doi10.18852/bdak.2015.13.4.1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3, no.4, pp.143 - 154-
dc.relation.isPartOf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43-
dc.citation.endPage15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5943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예능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플렉서블-
dc.subject.keywordAuthor아이덴티티 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Variety Programs-
dc.subject.keywordAuthorFlexible-
dc.subject.keywordAuthorIdentity Desig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브랜드패키지디자인전공 >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eo Soo (Kevin) photo

Kim, Keo Soo (Kevin)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Brand Package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