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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자 이익예측정보의 정정공시에 대한 시장반응The Market Reaction on the Corrective Disclosure of Management Earnings Forecasts

Other Titles
The Market Reaction on the Corrective Disclosure of Management Earnings Forecasts
Authors
박진모김길훈강내철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국제회계학회
Keywords
경영자 이익예측정보; 정정공시; 시장반응; management forecasts; corrective disclosure; market reaction
Citation
국제회계연구, no.64, pp.183 - 200
Journal Title
국제회계연구
Number
64
Start Page
183
End Page
2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534
DOI
10.21073/kiar.2015..64.008
ISSN
1598-3919
Abstract
회계정보의 정정은 신뢰성의 훼손으로 인해 부정적으로 인식되기도 하지만 새로운 정보를 전달한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전자와 관련하여 확정된 재무제표의 재작성을 다룬 연구들에 따르면 주가 하락, 자금조달비용 증가, 감사인의 사임, 소송 증가 등이 나타나 정보이용자들이 회계정보의 정정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재무제표가 확정되기 전에 제공되는 경영자 예측정보는 불확실성을 내포한 예측치이므로 이의 정정은 불확실성을 완화해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자발적 공시에 해당하는 경영자 이익예측정보의 정정공시를 이용하여 회계정보의 정정효과를 검증해 본 것으로, 2010년부터 2014년 동안 공정공시를 통해 제공된 경영자 이익예측정보의 정정공시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경영자 예측정보의 본공시 뿐만 아니라 정정공시에 포함된 정보내용인 비기대이익에 따라 1% 또는 5% 수준에서 유의한 양(+)의 주가반응이 관찰되었다. 이는 경영자 예측정보의 정정공시가 긍정적인 정보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이다. 또한 정정공시일을 중심으로 주가반응인 초과수익률의 측정기간을 달리하거나 비기대이익을 대안적인 방법으로 측정하여도 동일한 결과를 보여 본 연구의 결과가 강건한 것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다루지 않은 경영자 예측정보의 정정공시효과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가지며, 회계정보의 정정이 부정적 효과뿐만 아니라 정정에 포함된 정보의 내용에 따라 정보이용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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