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전시 소비에서 최적 솔루션의 형성: 큐레이터의 의도와 관람객의 욕망을 중심으로Process of Solution Design in Aesthetic Experience: Curator’s Intent and Viewer’s Desire

Other Titles
Process of Solution Design in Aesthetic Experience: Curator’s Intent and Viewer’s Desire
Authors
정희영윤나라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예술경영학회
Keywords
솔루션 디자인; 큐레이팅; 심미적 소비; 소비욕망; 질적 연구 방법; Solution Design; Curating; Aesthetic Experience; Consumption Desire; Qualitative Research
Citation
예술경영연구, no.35, pp.119 - 165
Journal Title
예술경영연구
Number
35
Start Page
119
End Page
1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15
ISSN
1598-3870
Abstract
본 연구는 전시주제, 작품, 공간, 텍스트 등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하여 완성되는 미술관 전시를 심미적 솔루션으로 고려하여, 관람객이 미술관 전시를 관람하는 심미적 소비 상황에서 최적의 심미적 제품 솔루션을 확인하였다.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미술관 전시 공급자인 큐레이터 11명의 전시 제작방식과 미술관 전시 관람객 27 명의 소비욕망을 충족시키는 정도를 비교분석하는 정성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솔루션을 제작할 때에 공급자가 소비자를 고려하는 방식은 총 4가지로 분류되었다. 공급자의 측면에서는 심미적 솔루션을 제작할 때 최종솔루션에 소비자의 견해를 반영한 공급자를 ‘따르는 공급자(customer driven)’로, 소비자의 견해를 반영하지 않은 공급자를 ‘선도하는 공급자(customer driving)’로 공급자의 솔루션 제작방식을분류하였다. 그리고 추가로 소비자의 심미적 솔루션 소비 수준을 높게 고려하는 공급자를 ‘전문가주의’, 소비자의 심미적 솔루션 소비 수준을 낮게 고려하는 공급자를‘비전문가주의’로 재분류하였다. 소비자의 측면에서는 심미적 솔루션 소비과정에서소비자의 소비욕망의 충족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관람객에게는 사전인터뷰, 참여관찰, 재관람인터뷰, 심층인터뷰 총 4단계에 걸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에따르면, ‘비전문가주의’를 표방하는 ‘선도하는 공급자’가 제작한 심미적 솔루션이 관람객의 내재된 소비욕망을 가장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n, Na ra photo

Youn, Na ra
Business Administration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