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일관성 전략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하 | - |
dc.contributor.author | 김보연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7:34:39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5-07 | - |
dc.identifier.issn | 1598-23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51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기업 내에서 인수 합병과 엔터테인먼트 업계와 업체 간의 산업화와 기업화로 인해 넓어진 시장의 기반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의 상품 및 투자의 대형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측면에서는 형성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요즘 수많은 브랜드 내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일관성을 느끼기는 어렵다. 이는 각 브랜드 마다 일관된 정체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역할이 분명하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들 수 있으며, 새로운 전략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주요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를 선정하여 각 기업에 현재 상황을 인지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얻은 기업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업이 추구하는 정체성의 일관성 전략을 분석해 두 기업이 갖춰야 할 브랜드 아이덴티티 측면의 일관성과 기업 정체성의 일관성과 가치를 통해 일관성 전략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앞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21세기 산업화 시대에 가장 중요한 분야이기에 향후 심도 있는 추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일관성 전략을 제안하여 탄탄한 브랜드로 발전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 - |
dc.title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한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일관성 전략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the Consistency Strategy of Entertainment Companies through Brand Ident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보연 | - |
dc.identifier.doi | 10.17280/jdd.2015.15.3.02002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3, pp.209 - 218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09 | - |
dc.citation.endPage | 21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4761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Identity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tertain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istenc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