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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보공예 문화상품화를 위한 방안A Study on the Cultural Commercialization Plan of the Korean Enamel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ultural Commercialization Plan of the Korean Enameling
Authors
김영옥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Cultural Product; Enameling; Craft Cultural Industry; 문화상품; 칠보; 공예문화산업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1, no.2, pp.81 - 94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81
End Page
9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80
ISSN
1598-6497
Abstract
공예는 실용적인 물건에 장식적인 가치를 부가한조형예술의 한 분야이다. 공예는 우리의 일상생활과밀접히 연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성⋅지역성⋅ 심미성 등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담고 있다. 이런 이유로 세계 각국은 공예를 문화산업으로 육성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간 우리나라에서도 공예문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어왔지만 아직까지 국내 공예문화산업은 열악한 처지를 벗어나지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보다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공예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서 칠보공예의 활성화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 발표된 통계자료를 활용한문헌조사의 방법과 필자 자신의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공예산업 일반과 칠보 공예 분야의 특수한 문제점을 정식화(定式化)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공예문화산업의 육성을 위한 전략을 현시점에서 가능한 수준에서 제시해보았다. 우선 현행법상 품질인증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본 제도가 공신력과 실효성을 갖춘 제도로서 거듭날 수 있게 해야 한다. 또한 공예기업체도 디자인경영 원칙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자신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칠보공예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산업 분류표상 칠보 공예를 독자적인항목으로 편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칠보공예 기업은타 산업분야의 기업들과 적극적으로 협업을 추진해야할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칠보 공예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저변확대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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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Metal Art and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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