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서비스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프라이빗뱅킹 고객을 위한 공간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동희-
dc.contributor.author유진형-
dc.date.available2020-07-10T07:35:09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97-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금융 산업의 발달과 그 규모가 커지면서 우리사회는 급격하게 성장해왔고 구조가 복잡하고 세분화되어졌다. 그러면서 모든 산업분야에서 서비스디자인과 더불어 vip를 위한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금융의기능과 고객을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 공간이다. 대고객 접점인 영업점의 환경에 이르는 모든 금융의 기능을 적극적으로연결시키게 된다. 고액자산가들에게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회사에는 서비스를 통한 가치 창출을 위한 공간으로 기업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vip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경험에 의한 고객의 니즈에 접근해야한다. 감성적인 만족감을제공하는 것에서 최근 들어 고객의 니즈와 새로운 변화를 통한 가치를 부여하고자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서비스를 디자인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라는 개념을 넘어서 고객의 니즈와 경험을 파악해 개선 방향을 제시해주는 중요한 개념인 서비스디자인이 모든 산업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다. 프라이빗 뱅킹의 공간을 분석하고 다양화된 고객의 욕구를 대처하기 위한 공간 활용 연구 분석이 필요하다.(연구방법)이 연구는 서비스디자인의 개념정의와 특징을 기반으로 이론적 고찰을 한다. 프라이빗 뱅킹의 공간구성에 대해 알아보고, Vip 고객들이 이용하는 점포의 사례를 분석을 통해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공간에 대해 알아본다. (결과)프라이빗 뱅킹 PB센터에는 주로 이벤트룸을 이용해 서비스 제공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고객들은 더 앞서가고 시각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최상의 것을 원하고 있다. 새로운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프라이빗 뱅킹으로 점포별로 특징에 맞게 공간계획을 할 필요가 있었고, 앞으로 계속 연구되어야할 가치가 있는 공간이다. (결론) 서비스디자인의 다양한 사고를바탕으로 이벤트 룸을 각종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의 효율적인 공간으로 제시하여 고액자산가 VIP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금융시장은 고객입장에서 금융상품과 더불어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혜택 등을 제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그로 인해 더 많은 가치 창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종합적인 자산관리 외의 시각적 물리적 환경을 최적화하여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는 프라이빗뱅킹의 공간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프라이빗 뱅킹 고객의 만족도를 증대시키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한 공간계획연구는 계속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서비스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프라이빗뱅킹 고객을 위한 공간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Space for Private Banking Clients by Leveraging Service Design Elem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진형-
dc.identifier.doi10.35216/kisd.2015.10.3.8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0, no.3, pp.85 - 92-
dc.relation.isPartOf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85-
dc.citation.endPage9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0177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Service element-
dc.subject.keywordAuthorPrivate banking-
dc.subject.keywordAuthorSpac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Financial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서비스요소-
dc.subject.keywordAuthor프라이빗뱅킹-
dc.subject.keywordAuthor공간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금융 산업-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