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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법인에 대한 감사시장에서 Big 4 프리미엄에 대한 연구A Research on Big 4 Premium in Korean Audit Market

Other Titles
A Research on Big 4 Premium in Korean Audit Market
Authors
김광오김경호정영기
Issue Date
Jun-2015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Keywords
Big 4 Premium; Audit Fee; Audit Fee Discount; Audit Time; Big 4 프리미엄; 감사보수; 감사보수할인; 감사투입시간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28, no.6, pp.1681 - 1701
Journal Title
대한경영학회지
Volume
28
Number
6
Start Page
1681
End Page
17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798
ISSN
1226-2234
Abstract
본 연구는 감사보수 자율화 이후 감사인중 규모가 큰 Big 4가 감사시장에서 Big 4 프리이엄을 받고 있는지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2005년부터 2012년까지의 금융업을 제외한 유가증권 상장사의 감사보수의 일반적인 결정요인을 통제한 후 Big 4가 감사시장에서 프리미엄을 받는지 만약 받는다면 프리미엄은 어디에서 연유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2005년에서 2012년까지 8개년도의 유가증권상장사의 감사보수 분석에서 Big 4 여부는 감사보수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 주었으나 감사시간을 통제변수로 추가한 후에는 Big 4는 프리미엄대신 디스카운트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상장회사를 규모에 따라 1조를 기준으로 구분하여 분석해본 결과, 자산규모 1조 이상의 감사시장에서는 Big 4끼리의 경쟁으로 인해 감사투입시간과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Big 4 프리미엄을 전혀 받지 못하고, 오히려 Big 4와 감사보수가 음의 상관관계를 보여 주었다. 하지만 자산규모 1조 미만의 감사시장에서는 감사투입시간 뿐만 아니라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Big 4와 감사보수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로부터 대규모 상장회사에 대한 감사시장에서는 Big 4간의 경쟁이 치열하여 명성 등에 대한 프리미엄 대신에 감사보수 할인현상이 발견되었다. 결과적으로 대규모 상장회사에 대한 감사보수 할인현상은 감사품질의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반면 자산규모 1조 미만의 상장회사에 대한 감사시장에서는 Big 4와 중․소형 감사인이 경쟁하는 시장으로 감사보수는 감사투입시간 이외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지만 Big 4 프리미엄을 반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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