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드로의 미술비평에 나타난 ‘숭고’의 미학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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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선형 | - |
dc.date.available | 2020-07-10T07:35:22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5-06 | - |
dc.identifier.issn | 1226-340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81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지금보다 200년 이상 앞선 18세기에 프랑스의 한 철학자가 이웃나라인 영국의 철학자의 ‘숭고론’을 빌려와 자신의 미술비평에 어떻게 적용시키고, 어떤 새로운 문학적 시도를 하였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디드로의 미학적 관심이 ‘미술비평’이라는 하나의 문학 장르에, 그리고 더 나아가서 인문학 전반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분석하도록 하겠다. 또한 디드로의 미술평론을 통해 ‘숭고’의 회화적 효과보다는 문학적 효과에 더 집중하여 그 의미를 모색해 보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 - |
dc.title | 디드로의 미술비평에 나타난 ‘숭고’의 미학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L'Esthétique du ‘Sublime’ dans la critique d'art de Didero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선형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프랑스어문교육, no.49, pp.267 - 292 | - |
dc.relation.isPartOf | 프랑스어문교육 | - |
dc.citation.title | 프랑스어문교육 | - |
dc.citation.number | 49 | - |
dc.citation.startPage | 267 | - |
dc.citation.endPage | 2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0009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li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sthétiq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rke | - |
dc.subject.keywordAuthor | é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agin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숭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버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상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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