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교과 학습 도구로서의 게임 개발 방법론: 역사 게임 개발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Games Development Methodology as a Teaching Tool for Elementary School: Case Study of Developing History Learning Game

Other Titles
Games Development Methodology as a Teaching Tool for Elementary School: Case Study of Developing History Learning Game
Authors
김나영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Serious Game; Game Based Learning; Educational Game.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5, no.2, pp.53 - 62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53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869
DOI
10.7583/JKGS.2015.15.2.53
ISSN
1598-4540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과 커리큘럼의 일부로, 교육용 게임을 개발 시 필요한 “게임제작 방법론”을 서울 사립 초등학교 역사수업에 도입 된 교육용 게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교육용 게임 개발 시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스마트 디바이스와 같은 매체들을 학습 도구로 정의하고, 플레이어를 사용자로 간주하여, 기존의 게임 개발 프로세스와는 다르게 학생과 교사를 최종 사용자와 의사 결정자라는 관점에서 UX 디자인 중심의 개발을 실행하였다. 게임의 플랫폼은 UX디자인 중에서도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경험 디자인 중심의 개발 과정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의사 결정권자인 선생님들이 게임이라는 학습 도구를 쉽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게임 플랫폼 설계 단계부터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하였다. 최종 결과물인 게임과 게임 플랫폼을 통해 교사들이 의도한 학습 방향으로 학습 진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유도하여, 학습효과 역시 최종 사용자인 아동들의 학습 동기와 성취도를 높여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해당 사례를 통해 국내 사립학교 학습 환경과 교과에 도입 가능한 수준의 교육용 게임 모델을 제시 하고, 이를 위한 실질적인 교육용 게임 개발 방법론을 제안 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 young photo

Kim, Na young
Game (Major in Game Graphics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