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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내 다국적 기업과 현지 사원 간의 관계성이 기업 태도, CSR 프로그램 참여 의도 및 연결적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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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진범섭-
dc.contributor.author윤영집-
dc.contributor.author김유경-
dc.date.available2020-07-10T07:40:58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04-
dc.identifier.issn1598-775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871-
dc.description.abstract국내외 PR 학계에서 PR이 어떻게 조직과 지역사회(community)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특히, 조직의 공중 관계 관리적 차원에서 PR이 조직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을 통해 경제적 번영 및 시민사회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역설하였다. 본 논문은 조직 공중 관계성 및 사회적 자본 이론을 바탕으로 다국적 기업들이 현지 지역 사회와 기업 자신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중국 내 위치한 국내 다국적 기업들과 현지 근로자들 사이의 공동체적 관계성이 조직에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지역 사회에는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유교 문화권인 중국에서 해외 다국적 기업들이 고려해야 할 조직 공중 관계성 요인으로 ‘체면’과 ‘인맥’에 주목하였고, 이 두 요인 역시 조직과 지역 사회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 내 다국적 기업 근로자들이 인식하는 연결적 사회 자본에 증진시킬 수 있는 변인들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내 위치한 모 다국적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그리고 편의적 표집으로 선정된 중국인 근로자 38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국적 기업 중국 현지 근로자들이 인식하는 자신의 회사와 CSR 참여 의도는 공동체적 관계성·체면·인맥에 의해 유의미한 영향을 받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다국적 기업과 지역 사회 구성원 간의 연결적 사회적 자본에 대한 인식은 자기 회사와 직장 동료에 대한 신뢰에 의해 유의미한 영향을 받았다. 이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은 다국적 기업이 현지 종사자들과의 관계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국제PR 전략에 주요사항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공동체적 관계성’과 유교문화권의 조직 공중관계 지표인 ‘체면’과 ‘인맥’이 조직과 지역 사회 발전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핵심 요인이다. 더불어, 신뢰를 통해서 다국적 기업과 현지 지역 사회의 사회적 자본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기대할 수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통학회-
dc.title중국 내 다국적 기업과 현지 사원 간의 관계성이 기업 태도, CSR 프로그램 참여 의도 및 연결적 사회 자본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national Corporations and Local Employees in China on Attitudes toward Corporations, Intentions to Participate in CSR Programs, and Bridging Social Capita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진범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소통학보, no.26, pp.7 - 41-
dc.relation.isPartOf한국소통학보-
dc.citation.title한국소통학보-
dc.citation.number26-
dc.citation.startPage7-
dc.citation.endPage4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9008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mmunal relationship-
dc.subject.keywordAuthorface-favor-
dc.subject.keywordAuthorpersonal networks-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capital-
dc.subject.keywordAuthorcorporate 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ty relations-
dc.subject.keywordAuthoremployee relations-
dc.subject.keywordAuthormultinational corporation-
dc.subject.keywordAuthor공동체적 관계성-
dc.subject.keywordAuthor체면-
dc.subject.keywordAuthor인맥-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자본-
dc.subject.keywordAuthor기업 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지역사회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사내 관계-
dc.subject.keywordAuthor다국적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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