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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기증 서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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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유성신-
dc.contributor.author박현선-
dc.contributor.author민귀홍-
dc.contributor.author하영희-
dc.contributor.author김여정-
dc.date.available2020-07-10T07:41:01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738-247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087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장기기증의 서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계획행동이론의 ‘행동에 대한 태도’와 ‘자기효능감’의 변인에 개인적 특성 변인인 ‘이슈관여도’와‘주관적 지식’ 개념과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추가하여 장기기증 서약의도에 대한 예측모형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 장기기증에 대한 서약의도의 52.9%를 8가지의 예측 변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장기기증에 대한 태도’, ‘서약에 대한 태도’, ‘자기효능감’, ‘이슈관여도’가 높을수록, 또한 남성보다는 여성인 경우 서약의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령’과 ‘주관적 지식’은 예측 모형에 포함되었으나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장기기증 홍보와 커뮤니케이션에서 수용자들의이슈관여도를 높이는 방안을 고려해야 하며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캠페인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장기기증에 대해 더욱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형성해야 더욱 많은 서약의도를 이끌어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장기기증과 관련해 가장 많은 예측모델로 제시된 계획행동이론의 변수를 포함하고 이에 추가로 개인의 특성 변수를 포함하여 장기기증의 서약의도에 대한 설명력을 높였다는 데 그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광고홍보학회-
dc.title장기기증 서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수정된 계획행동이론의 적용-
dc.title.alternativeFactors to Predict Intention to Pledge Organ Donation: Applying Theory of Planned Behavio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여정-
dc.identifier.doi10.16914/kjapr.2015.17.2.4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광고홍보학보, v.17, no.2, pp.43 - 70-
dc.relation.isPartOf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title한국광고홍보학보-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3-
dc.citation.endPage7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8964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ledge to donate organ-
dc.subject.keywordAuthorTheory of Planned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Issue involvement-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ive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장기기증 서약-
dc.subject.keywordAuthor계획 행동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이슈관여도-
dc.subject.keywordAuthor주관적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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