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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드로의 1765년 살롱 에 나타난 멜랑콜리의 미학Esthétique de la Mélancolie dans le "Salon de 1765"

Other Titles
Esthétique de la Mélancolie dans le "Salon de 1765"
Authors
김선형
Issue Date
Nov-2020
Publisher
한국프랑스고전문학회
Keywords
Greuze; " Salon de 1765" ; fille pleurante; mélancolie; érotisme; 그뢰즈; 1765년 살롱; 우는 소녀; 멜랑콜리; 에로티시즘
Citation
프랑스고전문학연구, v.23, pp.265 - 299
Journal Title
프랑스고전문학연구
Volume
23
Start Page
265
End Page
2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469
ISSN
1598-3773
Abstract
“멜랑콜리”(Mélancolie)는 18세기 프랑스 문학과 예술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제였다. 이 개념은 미학 이론에서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예술의 탐닉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18세기의 멜랑콜리의 요소들을 주로 장 바티스트 그뢰즈의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디드로는 1765년 살롱 에서 화가의 「죽은 새를 보고 슬퍼하는 어린 소녀Une jeune fille qui pleure son oiseau mort」를 미술비평가의 눈으로 예리하게 관찰하기도 하고, 관람자로서 그림을 통해 감정을 극대화시키기도 하면서 독자들이 자신과 같은 환상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디드로는 이를 위해 자신이 직접 그림 안으로 들어가서 소녀와 직접 대화를 나누고, 그 소녀가 우는 이유에 대해 묻는다. 그 과정에서 디드로는 소녀의 상황을 한 편의 소설처럼 꾸며내고, 그 안에 숨어있는 소녀의 관능성, ‘에로티시즘’으로까지 연결시킨다. 따라서 본 논문은 18세기 프랑스 회화에서만 나타나는 독특한 ‘멜랑콜리’의 양상과 에로티시즘과의 관련성까지 연구하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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