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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의 12원칙 중 역학에 관련된 원칙들과 실제 표정 애니메이팅을 중심으로Among the 12 Principles of Animation, Principles Related to Dynamics and Reality Focusing on Facial Expression Animation

Other Titles
Among the 12 Principles of Animation, Principles Related to Dynamics and Reality Focusing on Facial Expression Animation
Authors
김규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애니메이션학회
Keywords
12 principles of animation; animation principles related to dynamics; facial expressions; animating; 애니메이션 12원칙; 역학 관련 애니메이션 원칙; 표정; 애니메이팅
Citation
애니메이션연구, v.16, no.4, pp.59 - 80
Journal Title
애니메이션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59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05
ISSN
1738-8627
Abstract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기본원칙 중 역학에 관련된 원칙들을 인간의 기본 감정표현인 행복, 슬픔, 분노, 혐오, 놀라움, 두려움 6가지 실제 표정 움직임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애니메이터 관점에서 효과적인 표정애니메이팅에 적용 방법을 고찰한 것이다. 기존 표정 애니메이션 관련 논문과 연구들은 AI 및 머신러닝 적용 목적을 위한 또는 감정에 따른 얼굴 근육 움직임 분석 등이 대부분이고 애니메이터 관점에서 표정 애니메이팅에 있어서 필요한 얼굴 부위별 타이밍 및 움직임 시작 순서, 그리고 근육의 흐름을 분석은 부족했다. 이를 위해 애니메이션 기본원칙 중 역학에 관련된 원칙을 분류하고 부위별 얼굴 근육의 정의하며 근육의 흐름을 연구하였다. 연구한 내용을 인간의 기본 감정표현인 행복, 슬픔, 분노, 혐오, 놀라움, 두려움 6가지 표정을 중심으로 실제와비교·분석하고 이를 애니메이터 관점에서 효과적 표정 애니메이팅을 위한 얼굴 부위별 움직임의 순서, 타이밍등을 고찰하여 애니메이션 원칙의 보완점을 찾게 되었다. 표정은 감정에 의해 나오는 얼굴의 근육 움직임이기때문에 대부분 근육의 움직임이 역학 관련 애니메이션 원칙을 따르지만 때로는 감정이 자극하는 부위에 따라 그움직임의 순서가 바뀔 수도, 더 빠르게 또는 더 느리게 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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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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