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유와 고유감각의 확장에 대한 큐레이팅 고찰 - 58회 베니스 비엔날레의 리투아니아관과 프랑스관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미진-
dc.date.available2021-03-17T06:59:10Z-
dc.date.created2021-02-2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2005-558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66-
dc.description.abstract지난 이 십여 년간은 전시기획자 및 이론가인 니꼴라 부리요(Nicolas Bourriaud)의 관계미학 개념과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의 장이론에 영향을 받은 예술의 사회적 수용과 공공의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둔 큐레이팅이었다. 이번 연구는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예술가와 예술 사이의 의미에서 시작을 찾는 부분이 더 강조가 되며 작가와 큐레이터의 협력이 함께 시너지를 내는 큐레이팅의 예술의 확장성에 관한 것이다. 2019년 황금사자상 수상의 리투아니아관과 참여국인 프랑스관의 전시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 안에서 예술의 감각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 현 예술의 주제를 학제, 다 장르, 여러 가지 시공간으로 녹여낸 큐레이팅이다. 리투아니아관은 기후와 환경에 관한 무거운 주제를 오페라, 퍼포먼스, 미장센의 종합적 표현 안에서 가벼우면서 유머러스하고 평범한 일상으로 담아내어 매우 시적이고 감각적인 울림을 준다. 프랑스관 역시 시공간의 공유와 고유가 함께 용해하며 존재하는 다양한 방식을 감성적이고 시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라투아니아 관의 가짜는 실제의 재현 안에서 더욱 실감나고 예술은 실재가 되어 삶에 들어온다. 우리가 만난 해변은 유토피아이면서 동시에 틈이다. 그러나 틈에서 발생되는 소리, 움직임, 냄새, 관람객들의 감상하는 태도, 핸드폰의 촬영 등 공유와 고유의 감각은 확장되어 또 하나의 경이로운 일상이 된다. 자르디니에 있는 프랑스관은 프랑스와 영국을 연결하는 해저터널을 연상시키는 지하의 어두운 방을 통과해 이층으로 가는 구조를 ‘문어의 머리’로 의도한다. 신경계로부터 뻗어 나온 촉수의 감각들을 음향, 춤, 공연, 유리조각, 조명 작품으로 연결해 표현하였다. 프랑스 본토의 중심적 사고에서 약간 비켜난 작가와 큐레이터는 언어의 기표와 기의에 예민한 불어단어를 비틀고 변형시켜 유머러스한 문체로 바꿔 놓는다. 상상력과 변혁의 힘을 가진 예술가와 조직적이며 논리적 사회화의 힘을 가진 큐레이터의 섬세한 공존 방식의 큐레이팅은 관객에게도 예술본질의 공유와 고유의 감각을 확장시킨다. 2019년 베니스 비엔날레의 두 관은 인류의 유산 안에서 발견된 새로운 장소와 함께 나날이 발전하는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즉시로 혹은 과정으로 수용하는 연체동물같은 전시로 시대적 큐레이팅임을 규정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예술과미디어학회-
dc.title공유와 고유감각의 확장에 대한 큐레이팅 고찰 - 58회 베니스 비엔날레의 리투아니아관과 프랑스관 --
dc.title.alternativeCurating Contemplation of Sharing and Unique Sensory Expansion - Lithuanian and French Pavilions at the 58th Venice Biennale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미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과 미디어, v.19, no.2, pp.37 - 56-
dc.relation.isPartOf예술과 미디어-
dc.citation.title예술과 미디어-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7-
dc.citation.endPage5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4908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Venice Biennale-
dc.subject.keywordAuthorCurating-
dc.subject.keywordAuthorSharing-
dc.subject.keywordAuthorUnique Sensory-
dc.subject.keywordAuthorExpand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Mollusks-
dc.subject.keywordAuthorImagination-
dc.subject.keywordAuthor베니스 비엔날레-
dc.subject.keywordAuthor큐레이팅-
dc.subject.keywordAuthor공유-
dc.subject.keywordAuthor고유감각-
dc.subject.keywordAuthor확장성-
dc.subject.keywordAuthor연체동물-
dc.subject.keywordAuthor상상력-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Fine Arts > Art Plann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 Jin photo

Kim, Mi Jin
Graduate School of Fine Arts (Art Plann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