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기반 공공서비스 품질관리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한 의료기관의 COVID-19 대응 현황 평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편제범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범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06:59:27Z | - |
dc.date.created | 2021-02-26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374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8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ISO18091:2019 을 기반으로 행정안전부에서 개발한 공공서비스 품질관리 프레임워크를 의료기관의 COVID-19 대응 시스템에 적용하고 이를 통하여 관련 의료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2020년에 초에 발생한 COVID-19 사태는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으며 2020년 11월 현시점까지 해결되고 있지 않은 중대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의료기관들은 신속한 확진자 검사 및 철저한 격리를 통하여 COVID-19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는 데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그 결과로 소위 K-방역은 전 세계로부터 긍정적 명성을 얻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서비스 품질관리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작성된 품질관리 체크리스트를 적용하여 국내 의료기관의 COVID-19 대응 관련 현황을 점검 및 평가하였다. 3개의 의료기관과의 인터뷰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7가지의 범주에 대한 현황을 분석할 수 있었다. 또한, COVID-19사태의 장기화에 대비한 관련 의료서비스 품질을 위한 개선점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산업정보학회 | - |
dc.title | ISO 기반 공공서비스 품질관리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한 의료기관의 COVID-19 대응 현황 평가 | - |
dc.title.alternative | Assessment of Covid-19 Response of the Medical Institutions Based on ISO Public Service Quality Management Framework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승범 | - |
dc.identifier.doi | 10.9723/jksiis.2020.25.6.06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v.25, no.6, pp.69 - 8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69 | - |
dc.citation.endPage | 8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684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SO18091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VID-19 | - |
dc.subject.keywordAuthor | K-Quanranti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y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cal ser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althcare serv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ectious disea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제 표준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ISO인증 | - |
dc.subject.keywordAuthor | ISO18091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VID-19 | - |
dc.subject.keywordAuthor | K-방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품질관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료서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염병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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