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전통시장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디자인Online Shopping Service Design Based on Traditional Market Consumer Experience

Other Titles
Online Shopping Service Design Based on Traditional Market Consumer Experience
Authors
신진수윤재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Online Shopping(온라인 쇼핑); Traditional Market(전통시장); UX Design(사용자경험 디자인); E-commerce(전자상거래)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6, no.3, pp.215 - 224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215
End Page
2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031
ISSN
1598-6497
Abstract
IT 기술의 발달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언택트(Untact) 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식료품의 장보기또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지고 있다. 이에맞춰 기존의 온라인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중심의 대형 유통업체들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매장으로 시장을 넓히고 있지만, 노령화와 개개인의 소상공인들로 구성된 전통시장은 하나의 통합된 서비스를 구축하기 쉽지 않다. 이에 정부는 기업과의 협업을통해 전통시장의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전통시장 환경에 맞춘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형 유통기업에 맞춰진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가 아닌, 전통시장의 환경과 사용자 경험을 반영하여 전통시장의 장점과 특색을 살릴수 있는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식료품 채널에 대한 조사와 기존의 전통시장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에대한 인식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상용중인 전통시장의 장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용자 관찰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후 도출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한 뒤,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1)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한 단순한 디자인구조, 2)‘상품의 신선도’와 ‘배달의 신속성’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 구조, 3)사용자의 위치 기반서비스를 통한 ‘현재 지역’ 및 ‘지정 지역’의 시장정보와 배달 가능 지역 시간 등을 명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구조, 4)다양한 환경의 전통시장과 입점 가게의 정보와 및 홍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구조, 5)주문의 편의성을 위한 간편 결제, 지역 화폐, 전화주문등과 같은 결제시스템의 다양화, 6)소비자와 시장 상인들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전통시장과 상인들의 홍보가 가능한 서비스 제공, 7)상인들이 직접 운영하기 쉬운 관리자 페이지, 8)전통시장과 시장 상인들에게 각각의 독립적인 온라인 스토어로서의 서비스 제공등이 서비스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로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프로토타입 검증조사 결과, 기존전통시장 장보기 서비스에 비해 배송지 설정, 시장 선택, 주문 및 배송의 사용성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전통시장의 장보기 서비스 디자인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의 환경에 맞춘 온라인 사용자경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시했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Ray Jae yung photo

Yun, Ray Jae yung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