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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교과서로 이해하는 북한 미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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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혜연-
dc.date.available2021-03-17T07:01:41Z-
dc.date.created2021-02-2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9-74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065-
dc.description.abstract북한의 미술교육은 사회주의적 성격인 당성, 인민성, 계급을 근간으로 주체미술과 조선화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북한이해보고서, 2018). 따라서 북한의 미술교육은 우리와 비교되어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북한미술 교육 선행연구는 우리나라의 교과서를 기준으로 북한의 미술 교과서를 비교하는 연구들로 사례도 매우 제한적이다. 본 연구는 북한의 중학교 2학년 공교육 미술 교과서에 관한 문헌 연구로서 2010년에 제작된 중학교 2 미술(주체 92)과 2014년에 제작된 초급중학교 2 미술(주체 103)을 비교, 분석하여 북한 미술교육의 구조와 내용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내용 분석법(content analysis)(Krippendorff, 2004)을 활용하여 주체 92 교과서에서의 미술교육이 2014년에 제작된 주체 103 미술 교과서에서 어떻게 내용상으로 학습 목표, 평가, 기술의 방식 등이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주체 103 초급중학교 2학년 미술 교과서는 흑백의 교과서에서 컬러로 변화되었고 해상도가 높아져 시각적 인지도가 확연히 좋으며 교과서의 분량이 60쪽에서 113쪽으로 2배 정도 증가하였다. 서술 방법의 기본 방식과 문장 사용 방법이 학습자 중심으로 개정되었고, 각 단원 말 평가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생활적 련관성”을 기본으로 학습자 개인의 경험과 타인과의 관계를 표현하도록 유도하고,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그럼에도 그 내용을 목차 중심으로 귀추화 해보면 실상 전체 구조의 변화는 크게 존재하지 않는다. 조선화의 근본적 사상, 즉 조형적 형상을 통하여 인간과 생활을 생동하게 인간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생활 수단과 환경을 고상하게 꾸리는(통일외교원, 2018) 주제화를 강조하고 있다. 즉 도덕적이고, 노동을 찬양, 당에 대한 충성심을 강조하는 내용의 중심은 맥이 전혀 달라지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내용은 그대로임에도 학습자에 관한 서술과 평가에서 보이는 북한 미술 교과서의 큰 변화는 예술교육이 더 이상 지식과 표현의 습득이 아니며, 한 사회의 이념이 뿌리에서 가지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개인의 이해와 표출이어야 함이 북한의 교육에서도 인정됨을 의미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dc.title미술 교과서로 이해하는 북한 미술교육-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North Korean Art Education through Art Textbook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혜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과 교육, v.21, no.4, pp.137 - 165-
dc.relation.isPartOf미술과 교육-
dc.citation.title미술과 교육-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37-
dc.citation.endPage16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4586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북한 미술교육(art education in North Korea)-
dc.subject.keywordAuthor북한 미술 교과서(North Korean art textbook)-
dc.subject.keywordAuthor조선화(Korean painting used in North Korea)-
dc.subject.keywordAuthor주체 미술(Kim Il Sung’s philosophy regarding visual art)-
dc.subject.keywordAuthor구성주의의 사회적 인지(social perception of constructivism)-
dc.subject.keywordAuthor지각체로서의 예술작품(art works as a compound of percepts and a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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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rt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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