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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앱의 서비스 유형별 3D물체 그림자 표현 가이드라인A Guideline for 3D Object's shadow Representation : Based on Categories of AR Application Services

Other Titles
A Guideline for 3D Object's shadow Representation : Based on Categories of AR Application Services
Authors
윤다정안지현김건동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증강 현실; 3D 물체; 음과 영; 실재감; 서비스 유형; Augmented Reality; 3D Object; Shade and umbra; Reality; Types of Service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1, no.7, pp.1211 - 1222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1
Number
7
Start Page
1211
End Page
12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118
DOI
10.9728/dcs.2020.21.7.1211
ISSN
1598-2009
Abstract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실재감 있는 다양한 증강현실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실재감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그림자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그림자 요소인 음과 영의 일반 역할과 효과를 분석하고, 그 중 영을 중심으로 표현 요소별 역할과 효과를 정의한 후 증강현실 앱의 서비스 유형별 3D물체 그림자의 표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표를 두었다. 연구 방법은 그림자 관련 선행문헌 연구를 통해 7가지의 그림자의 역할 및 효과를 정립하였다. 사례 분석 대상은 현재 출시된 45개의 앱 서비스 사례를 쇼핑, 위치정보, 게임, 교육으로 유형화 하였고, 영 그림자 표현 분석을 위한 분석 도구는 정적표현 분석을 위한 '형태', '농도'와, 동적 표현 분석을 위한 '각도', '투시', '고도'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이후 설문조사를 통해 서비스 유형별 3D물체 그림자의 적절한 표현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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