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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배제의 인식과 극복으로서의 ‘포용적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시론적 연구A Preliminary Study of Inclusive Arts Education to Recognize and Overcome Social Exclusion

Other Titles
A Preliminary Study of Inclusive Arts Education to Recognize and Overcome Social Exclusion
Authors
박신의장웅조이민하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Keywords
Inclusive Nation; Inclusive Cultural Policy; Inclusive Arts Education; Cultural Accessibility; Social Exclusion; 포용국가; 포용적 문화정책; 포용적 문화예술교육; 문화 접근성; 사회적 배제
Citation
문화예술경영학연구, v.13, no.1, pp.9 - 35
Journal Title
문화예술경영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9
End Page
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141
DOI
10.15333/ACM.2020.7.30.9
ISSN
2234-2532
Abstract
본 연구는 문재인정부가 2019년을 ‘포용국가 원년’으로 선언한 이래, 포용적 문화정책 구도에서 가능한 문화예술 교육에서의 포용적 개념과 방향, 구도를 제안하기 위한 것이다. 무엇보다도 ‘포용’을 사회적 배제로 인해 발생하는 현 상으로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개념으로 전제하되, 기존의 ‘빈곤’ 개념으로 접근하던 사회 문제에 대한 해석을 넘어서고자 했다. 이를 근거로 포용적 문화정책 구도를 먼저 살펴보았고, 이어서 문화예술교육에 포용적 관점을 적용 하였다. 포용적 문화예술교육에서는 문화 접근성(cultural accessibility)과 참여 확대라는 차원에서 출발하여, 문화예술 교육 구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배제에 주목하면서 포용의 실천적 의미를 갖는다는 개념적 정의를 제시하였 다. 결국 포용적 문화예술교육의 구도는 접근성 배제로 인한 대상(장애인, 노인, 성소수자, 난민 등)들에 집중하는 차 원과, 넓게는 사회적 배제의 복합적 요인을 점검하면서 이를 극복하고 치유하는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특히 사회적 배제가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문화적 차이’로 인한 차별과 불평등에 주목하면서 문화예술교육의 성찰이 주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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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Art & Cultur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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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 Woong Jo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Art & Cultur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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