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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기술전문대학의 듀얼 교육체제 발달 연구 및 시사점A Study of Dual Curriculum Development at German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and Implications for Korea

Other Titles
A Study of Dual Curriculum Development at German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and Implications for Korea
Authors
박성희권양이
Issue Date
2020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German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Dual curriculum;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Linkage system between education and employment; 독일 기술전문대학; 듀얼 교육 체제; 평생직업교육; 교육과 고용 간 연계 시스템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6, no.4, pp.165 - 186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165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159
DOI
10.24159/joec.2020.26.4.165
ISSN
1598-9283
Abstract
연구 문제는 고급기술인력 양성에 성공한 독일 기술전문대학의 듀얼 교육체제 발달과정을 고찰하여 국내 전문대학발전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언하는 데 있다. 독일 기술전문대학은 1999년 Bologna 프로세스와 2002년 Copenhagen 선언으로 직업교육 및 훈련이 중시되자, 고등직업교육 체제 재정비 일환으로 ‘응용과학대학’으로 교명을 변경, 격상되었다. 독일 기술전문대학은 2009년부터 모두를 위한 대학교육 기회 보장을 목적으로 평생직업교육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직업훈련통합형 듀얼 교육과정의 정착에 매진하고 있다. 연구결과 독일 기술전문대학 듀얼 교육체제 발달은 첫째, 듀얼 교육과정은 미래사회의 창조적, 융복합형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기업이 사회적 책무성을 가지고현장 수요를 반영하여 주 정부와 관민의 긴밀한 협동을 통해 교육훈련의 질을 높이고 있다. 둘째, 국가경쟁력 및모든 성인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학사, 석사, 박사학위 제도를 정비, 학위취득을 지원, 전 생애에 걸친 평생직업교육체제 구축에 성공했다. 셋째, 직업훈련통합형, 직업통합형, 실습통합형 등 3가지 듀얼 교육과정을 통해 성적 우수자및 앙가지망을 가진 인재 확보에 노력하고, 프로젝트 학습에 기반을 둔 연구 및 실제 현장실습을 통해 고급전문기술인양성에 주력, 교육과 고용 간 연계시스템 구축으로 학습자의 노동시장 이행을 원활히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이심화되므로 우리나라도 전문대학의 교육 연한 연장, 성적우수자들의 입학 유인 및 취업과 고용 간 연계성 향상을통하여 궁극적으로 전문대학이 성인근로자의 재취업과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는 산실이 되도록 평생직업교육체제전환을 제언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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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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