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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세대가 중시하는 공예의 속성The Properties of Crafts that the 2030 Generations Value

Other Titles
The Properties of Crafts that the 2030 Generations Value
Authors
정재희박새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공예; 공예의 속성; 2030세대; 공예가; 소비자; Craft; Properties of Crafts; 2030 Generations; Craftsman; Consumer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4, no.2, pp.93 - 104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2
Start Page
93
End Page
1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12
DOI
10.37254/ids.2020.06.52.08.93
ISSN
1976-8745
Abstract
연구배경 최근 국내 공예 산업은 중장년층이 주요 고객이었던 장인 중심의 명품 공예에서 젊은 세대가 주축이 되는 현대적이고 일상적인 공예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공예 산업이 지속적으로 부흥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객 가치 중심의 디자인적 변화와 생산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예 산업의 활성화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2030세대가 중요하게 인식하는 공예의 속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연구방법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서 공예의 속성을 살펴본 후, 현대적 의미의 공예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공예가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아홉 개의 속성을 도출하였으며, 2030세대 8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2030세대는 품질의 우수성과 마감의 우수성을 가장 중요한 공예의 속성으로 생각하였는데, 이는 공예 제품에서 고급스러움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오브제성과 실용성을 중시하였는데, 이는 제품의 기능적 측면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독창적인 장식적 요소가 가미된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 외는 아날로그적 감성, 예술성, 지속가능성, 대중성, 유일무이성의 순으로 공예의 속성이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새로운 구매 계층인 2030세대가 공예에서 중요시하는 속성이 무엇인지를 규명함으로써 공예 산업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공예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기대 가치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효율적인 생산, 유통, 판매 시스템에 대한 성공 사례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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