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디드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한 연구 (유형구분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민-
dc.date.available2021-03-17T07:06:47Z-
dc.date.created2021-02-2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4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브랜디드콘텐츠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하여 연구해 본 탐색적 논문이다. 광고의 발전과정과 개인화 된 모바일 광고트랜드 현상, 브랜디드콘텐츠의 유형들을 고찰한 후, 남녀 전문가 집단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반구조화 면접을 진행하여 브랜디드콘텐츠의 움직임에 관하여 제작자의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을 동시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선천적 브랜디드콘텐츠와 후천적 브랜디드콘텐츠로 나뉘어졌으며. 선천성 브랜디드콘텐츠는 주의-의식-흥미-협상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이러한 소비자의 행동을 위해 제작자는 탑재-전파-지속-타협 의 과정을 수반한다. 이에 비해 후천성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가 주의-흥미-인지-타협의 단계로 반응하며. 소비자의 행동을 위해 제작자는 콘텐츠를 전달함에 있어 전파-지속-탑재-타협 의 과정을 보여주었다. ‘탑재’와 ‘타협’은 브랜디드콘텐츠의 대표적 특징이며, 선천성/후천성 브랜디드콘텐츠의 소비자 이탈단계가 서로 상이하다는 점 또한 발견할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title브랜디드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 관한 연구 (유형구분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Case Study for the Communication Elements of Branded Contents Ad (Focused on Division of Contents Typ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민-
dc.identifier.doi10.5392/JKCA.2020.20.04.29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4, pp.295 - 304-
dc.relation.isPartOf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95-
dc.citation.endPage30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8357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디드콘텐츠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광고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광고커뮤니케이션 기법-
dc.subject.keywordAuthorBranded Contents Ad-
dc.subject.keywordAuthorAdvertising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on Metho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ng Min photo

Kim, Jong Min
Design & Visual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