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디드 콘텐츠가 몰입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독특성 욕구의 조절효과와 즐거움의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창식-
dc.contributor.author신창식-
dc.contributor.author성열홍-
dc.date.available2021-03-17T07:07:10Z-
dc.date.created2021-02-2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9-28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6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 광고 중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는 웹드라마형과 일반 감성광고가 몰입에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독특성 욕구의 조절효과와 즐거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브랜디 드 콘텐츠vs. 감성광고) x2(독특성 욕구 낮음 vs. 독특성 욕구 높음)의 집단 간 디자인으로 연구를 설계하여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브랜디드 콘텐츠와 감성광고는 몰입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디드 콘텐츠와 감 성광고가 독특성 욕구에 따라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독특성 욕구가 높은 집단의 경우 브랜디드 콘텐츠가 높게 나타났고, 독특성 욕구가 낮은 집단에서는 브랜디드 콘텐츠와 감성광고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몰입의 경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즐거움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브랜디드 콘텐츠와 감성광고는 독특성 욕구에 따라 몰입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과 몰입이 즐거움을 통해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들은 이론과 실무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dc.title브랜디드 콘텐츠가 몰입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독특성 욕구의 조절효과와 즐거움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Effect of Branded Content on Engagement and Purchase Intention - Control Effect of Need for Uniqueness and Mediating Effect of Enjoyment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성열홍-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60, pp.23 - 31-
dc.relation.isPartOf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number60-
dc.citation.startPage23-
dc.citation.endPage3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7581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randed Content-
dc.subject.keywordAuthorImmersive-
dc.subject.keywordAuthorUnique Desires-
dc.subject.keywordAuthorEnjoyment-
dc.subject.keywordAuthorPurchase l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브랜디드 콘텐츠-
dc.subject.keywordAuthor몰입-
dc.subject.keywordAuthor독특성 욕구-
dc.subject.keywordAuthor즐거움-
dc.subject.keywordAuthor구매의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