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토리텔링 관점에서 본 네이버 기념일 로고의 시각적 표현특성과 가치 경험요인 유형화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영규-
dc.contributor.author김현석-
dc.date.available2021-03-17T07:49:46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10-
dc.identifier.issn1598-863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616-
dc.description.abstract네이버는 사용자와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 기념일 로고의 스토리텔링에 대해 사용자 입장에서 느끼는 시각적 표현특성과 가치 경험요인에 대한 사용자 경험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기념일 로고를 유형화하고 내용분석을 통해‘스토리텔링 로고’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용자 경험 측정을 위해, 1년(2018년 -2019년 6월) 단위 재현 주기를 갖는 ‘스페셜 로고’와 지난 10년간 (2008-2019년)의 ‘처음 프로젝트’, ‘인터랙티브’ 그리고‘아트 프로젝트’ 등 총 89점 사례로 선정하였으며, 3인의 전문가 심층 인터뷰 및 디자인과 대학생 38명의 설문조사와 추가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설문조사 분석 방법은 시각 표현특성과 가치 경험요인을 선행연구에서 도출하여 리커트 5점 척도와 K-means 군집 분석을 통해 유형화 하였다. 분석 결과는 크게3가지 유형의 군집유형으로 ‘인포메이션 스토리텔링 유형’-정보 추구형,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유형’-흥미·재미 추구형,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유형’- 상호작용·참여 유도형이다. 기념일 정보만을 전달하는 ‘인포메이션 스토리텔링 유형’과 흥미와 재미의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유형’에서는 창작자고유 브랜드 페르소나와 감성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었다. 창작자 중심 커뮤니티인‘그라폴리오’를 통해 기념일 로고-창작자의 콘텐츠-창작 커뮤니티 간의 공유와 연결로 친밀감 형성을유도하고 공감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랙션 스토리텔링 유형’에서는 사회·문화적 관계로의‘네이버 다이어리’를 통하여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앞으로 기업의 웹 브랜드 강화를 위해 전략적인스토리텔링 기법, 그리고 사용자 간의 공유와 연결이 되는 공동경험과 참여 디자인이 더욱 강화되어야할 것이다. 이는 ‘스토리텔링 로고’를 통해 네이버와 사용자 간의 관계 형성과 가치를 높여주는 지속가능한 웹 아이덴티티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기초조형학회-
dc.title스토리텔링 관점에서 본 네이버 기념일 로고의 시각적 표현특성과 가치 경험요인 유형화-
dc.title.alternativeVisual Expression Characteristics and Value Experience Factor Types of Naver Anniversary Logo in Storytelling Perspectiv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현석-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초조형학연구, v.20, no.5, pp.427 - 441-
dc.relation.isPartOf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title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427-
dc.citation.endPage44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2153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가변적 아이덴티티-
dc.subject.keywordAuthor스토리텔링-
dc.subject.keywordAuthor내용분석-
dc.subject.keywordAuthorFlexible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Storytelling-
dc.subject.keywordAuthorContent 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un suk photo

Kim, Hyun suk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