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새로운 매체로서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장기적 협력 가능성 : 홍익대학교 회화과와 한독제약의 산학 협력형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의거하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홍정욱-
dc.date.available2021-03-17T08:40:57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598-863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1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존의 기업과 함께하는 아트 콜라보레이션 사업에서 예술이 단발적으로 홍보 이미지로 사용되는 사실과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역시 마케팅적인 측면에 기울어져 있다는 사실을 진단하고, 이에순수예술이 장기적으로 기업과 협력적으로 콜라보레이션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역사적인 흐름을 팝아트에서 시작하며, 기존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사업의 사례들을 한계와 함께 분석한다. 기존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산업과 마케팅이 중심으로 진행된 것과 다르게, 순수예술이 중심으로 있는 아트 콜라보레이션으로는 유니레버와 테이트 모던과 현대자동차의 문화예술산업을 사례로 들고 있다. 사례로 둔 두 사업은 지속적으로 콜라보레이션을 유지하고 있고, 산업적 생산이나 홍보의 차원을 넘어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들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로절린드 크라우스가 동시대 예술에서 현재적 상황을 진단하면서 포스트 매체의 조건으로 “매체를 재창안하기”를 선언한 것을 기반으로 한다면, 아트 콜라보레이션의이러한 과정은 ‘아트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될 수 있는 가능성 역시 보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대규보 자본을 바탕으로 한 사례들의 초석에는 산학협력형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위치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연구자가 진행했던 홍익대학교 회화과와 한독제약의 산학협력 사례를 그 근거를 두고, 교육의 측면 외에도 미학적 가치도 도출할 수 있음을 밝힌다. 이를 바탕으로 순수예술과 협력한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장기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것의 미학적 함의를 재고하고, 산학협력의 과정이 이것의 지평을 넓혀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제시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기초조형학회-
dc.title새로운 매체로서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장기적 협력 가능성 : 홍익대학교 회화과와 한독제약의 산학 협력형 아트 콜라보레이션에 의거하여-
dc.title.alternativeThe Potential for Long-term Cooperation of Art Collaboration as New Media : Based o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between Hong-ik University Painting Department and Handok pharmaceutical Compan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정욱-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초조형학연구, v.20, no.6, pp.605 - 617-
dc.relation.isPartOf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title기초조형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605-
dc.citation.endPage61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5123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ntemporary Art-
dc.subject.keywordAuthorArt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Art Collabor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dustry-University Coo-
dc.subject.keywordAuthorperation-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Art Industry-
dc.subject.keywordAuthor동시대 미술-
dc.subject.keywordAuthor아트 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아트 콜라보레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산학협력-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예술사업-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Jung Ouk photo

Hong, Jung Ouk
Fine Arts (Fine Art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