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플로우 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승용-
dc.contributor.author성열홍-
dc.date.available2021-03-17T08:41:18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9-28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4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모바일 기기를 주로 이용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무엇인 지 살펴보고 이용동기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이용자의 플로우 경 험이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웹드라마 이용동기는 ‘단시성’, ‘이용 편 리성’, ‘즐거움 추구’, ‘시간 보내기’, ‘영상스토리 선호’, ‘출연자 선호’라는 6개의 요인이었다. 웹드라마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는 ‘이용 편리성’, ‘즐거움 추구’, ‘영상스토리 선호’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웹드라마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플로우 경험이 매개 역 할을 하고 있는지 검증한 결과 ‘이용 편리성’, ‘즐거움 추구’, ‘영상스토리 선호’의 3개 요인이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웹드라마 연구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dc.title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플로우 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Web Drama Motivation on Continuous U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Flow Experienc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성열홍-
dc.identifier.doi10.18555/kicpd.2019.58.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8, pp.109 - 119-
dc.relation.isPartOf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number58-
dc.citation.startPage109-
dc.citation.endPage11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1361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웹드라마-
dc.subject.keywordAuthor이용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지속적 이용의도-
dc.subject.keywordAuthor플로우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매개효과-
dc.subject.keywordAuthorWeb drama-
dc.subject.keywordAuthorUsage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tinuous Use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Flow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Mediating Effec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