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플로우 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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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백승용 | - |
dc.contributor.author | 성열홍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08:41:18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9-28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4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모바일 기기를 주로 이용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무엇인 지 살펴보고 이용동기와 지속적 이용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이 과정에서 이용자의 플로우 경 험이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실시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웹드라마 이용동기는 ‘단시성’, ‘이용 편 리성’, ‘즐거움 추구’, ‘시간 보내기’, ‘영상스토리 선호’, ‘출연자 선호’라는 6개의 요인이었다. 웹드라마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결과는 ‘이용 편리성’, ‘즐거움 추구’, ‘영상스토리 선호’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의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웹드라마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플로우 경험이 매개 역 할을 하고 있는지 검증한 결과 ‘이용 편리성’, ‘즐거움 추구’, ‘영상스토리 선호’의 3개 요인이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웹드라마 연구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 - |
dc.title |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플로우 경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Web Drama Motivation on Continuous U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Flow Experie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열홍 | - |
dc.identifier.doi | 10.18555/kicpd.2019.58.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8, pp.109 - 119 | - |
dc.relation.isPartOf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number | 58 | - |
dc.citation.startPage | 109 | - |
dc.citation.endPage | 11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1361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웹드라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용동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적 이용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로우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개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b drama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age Mot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ous U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low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ting Effec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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