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논증적 글쓰기의 수정하기 활동에서 피드백 방식과 필자 수준에 따른 피드백의 효과성 탐색 -예비 교사 협조자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에 대한 반응 비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지혜-
dc.contributor.author송지언-
dc.date.available2021-03-17T08:41:21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738-883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4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피드백 운용 방식의 차이(예비 교사 피드백/동료 피드백)가 논증적 글쓰기 결과물의 질과 필자의 반응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고 실질적으로 검증하며, 필자 수준에 따라 피드백 수용의 양상과 효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예비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 모두 글쓰기 결과물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내용, 표현, 총점 영역의 경우 두 피드백 방식 간 효과에 차이가 없었으며, 조직 영역에서는 예비 교사 피드백이 더 효과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의적 측면에서 예비 교사 피드백이 자신의 글에 대한 필자의 책임감과 능동적인 쓰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구체적 대안 제시 및 칭찬을 통해 필자의 쓰기 효능감과 쓰기 동기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필자의 쓰기 수준에 따라 피드백 방식은 상이한 효과를 가져왔는데, 하위 집단의 경우 예비 교사 피드백 조건에서 내용 영역의 향상도가 더 높았던 반면, 상위 집단의 경우 명시적인 피드백이 주어지는 예비 교사 피드백에서 오히려 내용의 창안이 소극화 되었다. 그러나 조직 영역의 경우 상·하위 집단 모두에 피드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작문학회-
dc.title논증적 글쓰기의 수정하기 활동에서 피드백 방식과 필자 수준에 따른 피드백의 효과성 탐색 -예비 교사 협조자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에 대한 반응 비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iveness of Feedback according to the feedback type and the writers' level in Revision of Argumentative Writ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지언-
dc.identifier.doi10.31565/korrow.2019..42.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작문연구, no.42, pp.95 - 137-
dc.relation.isPartOf작문연구-
dc.citation.title작문연구-
dc.citation.number42-
dc.citation.startPage95-
dc.citation.endPage13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0554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vision-
dc.subject.keywordAuthorfeedback-
dc.subject.keywordAuthorfeedback acceptance-
dc.subject.keywordAuthorargumentative 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inquiry writing-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수정하기-
dc.subject.keywordAuthor피드백-
dc.subject.keywordAuthor피드백 수용-
dc.subject.keywordAuthor논증적 글쓰기-
dc.subject.keywordAuthor탐구적 쓰기-
dc.subject.keywordAuthor예비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작문 교육-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Ji eon photo

Song, Ji eo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