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이미지로 다시 보는 교실” : 반성적 교사교육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Reflection in the Classroom through Visual Images :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eacher Education
- Other Titles
- Reflection in the Classroom through Visual Images :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eacher Education
- Authors
- 서제희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 Keywords
- 시각 이미지; 반성; 교사교육; 질적 사례연구; visual image; reflection; teacher education; qualitative case study
- Citation
- 미술교육연구논총, v.57, pp.61 - 80
- Journal Title
- 미술교육연구논총
- Volume
- 57
- Start Page
- 61
- End Page
- 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67
- DOI
- 10.35657/jae.2019.57..003
- ISSN
- 1598-1274
- Abstract
- 이 연구는 2018년 1학기 동안 한 교육대학원의 수업에서 교사들이 교실 내의 삶과 관련하여 가르친다는 것의 의미를 교육적으로 이해한 과정을 탐색한 사례이다.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교육현장에서 시각 자료수집을 통해 수업을 반성하고 기록하면서 교사 스스로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학생들과 자신의 수업을 다시 보면서 관습적으로 행하던 교수 태도에 의문을 갖게 되었고 변화를 시도하게 되었다. 시각 자료수집을 통한 수업 상황의 구체적인 관찰은 교사의 반성이 현장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드러나는가를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인 교사들 스스로 가르침의 의미를 반성하게 된 과정에 관한 것이며 그 과정에서 우리의 교실과 학교, 우리의 교육 세계를 되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교육 현장의 시각적 연구는 사회적, 문화적 측면의 다층적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미술 교사교육 연구에서 연구의 주제와 형식,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