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술기반 탐구방법을 활용한 미술 중심의 융합 수업에 관한 실행연구Action Research on Potentiality of Arts based Research as a Transdisciplinary Studies

Other Titles
Action Research on Potentiality of Arts based Research as a Transdisciplinary Studies
Authors
서제희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Keywords
융합 탐구; 예술기반 연구; 시각화; 시각적 전략; transdisciplinary research; art-based research; visualization; visual strategy
Citation
미술과 교육, v.20, no.2, pp.93 - 107
Journal Title
미술과 교육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93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69
ISSN
1229-747X
Abstract
본 연구는 자연과학, 인문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를 전공하고 있는 3-4학년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진행되었던 미술 중심의 융합 수업에 관한 실행연구이다. 수업은 예술기반의 탐구방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연구문제를 시각화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미술 중심의 융합은 외부에 의해 주어지는 표현기법적인 측면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의 내적 동기에 의해 시각적 전략으로 심화되는 과정이었다. 그러므로 이 수업에서 미술은 수단이나 목적 지향이 아닌 존재론적 관점의 융합, 그 중심에 있었다. 연구참여자들은 연구의 관점과 의도를 연구물에 나타내기 위해 연구과정에서 시각 자료의 은유적 사용과 분석, 연구문제에 대한 감각적 접근 등의 다양한 시각적 전략을 사용하였다. 다양한 전공 분야의 학생들이 시각 매체를 활용하여 표현한 예술기반 연구물은 창의적 사고과정을 통해 새로운 연구 형식으로 제시되었다. 탐구의 한 방법으로 시각 매체를 사용하는 경험은 새로운 연구 형식의 발견으로 이끌었으며,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는 과정이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