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융복합 시대에 대학생의 진로타협 요인에 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재희-
dc.contributor.author박성희-
dc.date.available2021-03-17T08:41:45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2713-64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7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어떤 요인에 의해 자신의 진로를 타협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 4년제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 213명(남 60, 여 153)을 대상으로 개인적 배경변수(성별, 학년, 전공)와 심리적 변수(성역할정체감, 역할지향성) 등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고 각 집단별로 진로타협의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성별, 학년, 전공에 상관없이 진로타협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흥미가 가장 높았으며, 사회적 지위, 성유형이 그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간 차이에서는 자연계열 학생들은 성유형을, 인문 및 예체능계열의 학생들은 흥미를 중시하였다. 셋째, 성역할정체감과 역할지향성에 따른 타협요인을 분석한 결과 역할지향성 유형 중 성유형과 사회적 지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경력개발 및 진로교육에서 진로역할지향성의 집단 유형에 따른 차별화되고 개별화된 경력개발 전략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정책학회-
dc.title융복합 시대에 대학생의 진로타협 요인에 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Compromise of Career of University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안재희-
dc.identifier.doi10.14400/JDC.2019.17.3.03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융복합연구, v.17, no.3, pp.35 - 45-
dc.relation.isPartOf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endPage4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4825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진로타협-
dc.subject.keywordAuthor성역할정체감-
dc.subject.keywordAuthor역할지향성-
dc.subject.keywordAuthor배경변수-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생-
dc.subject.keywordAuthorCompromise of career-
dc.subject.keywordAuthorSex-role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Role-ori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Demographic variables-
dc.subject.keywordAuthorUniversity student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