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뷰티로드숍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제안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유진-
dc.contributor.author박보람-
dc.date.available2021-03-17T08:41:47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9-28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75-
dc.description.abstract한때 K 뷰티 열풍과 함께 호황을 이루던 로드숍이 위기를 맞게 되었다. 로드숍 경영 악화의 여러 이유 중 드러그 스토어의 성장과 함께 변해가는 소비자의 성향과 트렌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 있다. 현재 소비시장의 핵 심 고객 세대는 베이비붐세대에서 밀레니얼 세대로 변하였고 핵심 고객의 특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밀레니얼 세대는 경험 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뷰티숍 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먼저 현 뷰티 시장에 서 세 가지 브랜드로 좁혀 사례마다 데스크 리서치 하였다. 각각의 브랜드는 체험적 요소를 다양하게 적용하고 제품과 함 께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함으로써 경험적 서비스 제공하고 있었다. 이후 미스터리쇼핑을 통해 각 매장의 체험 요소와 뷰티 브랜드 서비스를 경험하여 여정 맵을 그리고 소비자의 고객 경험 포인트가 매장, 제품, 서비스로 범위가 나뉘면서 경험 포 인트별로 로드숍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내용을 작성하였다. 인터뷰의 답변을 모아 두 명의 퍼소나를 설정하였고 제 품 구매를 목적으로 하는 상황과 일상에서 코스메틱 제품이 필요한 상황으로 나누어 고객 여정 맵을 그렸다. 그 결과 매장 안의 제품에 대해서 5가지, 매장 환경에 대해서 3가지, 매장에서 경험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5가지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발견하였다. 발견한 페인 포인트(Pain point) 중 제품 정보 습득에 대한 불편함, 포인트에 대한 적은 기대치, 브랜 드 서비스의 해결방안에 중점을 두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서비스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코스메틱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고객뿐만 아니라 뷰티 전문가, 코스메틱 업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으로 소비자 와 소통하고 경험 디자인을 통하여 브랜드 가치 상승과 충성고객을 이끌어 가는 매개체가 되길 희망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dc.title뷰티로드숍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서비스 디자인 제안-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Service Design Proposal for Customer Experience in Beauty Roadshop-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보람-
dc.identifier.doi10.18555/kicpd.2019.56.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6, pp.207 - 216-
dc.relation.isPartOf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number56-
dc.citation.startPage207-
dc.citation.endPage21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5485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experienc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Cosmetic-
dc.subject.keywordAuthorRoad shop-
dc.subject.keywordAuthor고객경험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코스메틱-
dc.subject.keywordAuthor로드숍-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Bo ram photo

Park, Bo ram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