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정 중심 디자인 교육의 의의에 관한 연구 : “잘 노는 우리 학교 만들기”프로젝트를 중심으로A study on meaning of process-based design education : focusing on "Making Our School Enjoyable" project

Other Titles
A study on meaning of process-based design education : focusing on "Making Our School Enjoyable" project
Authors
손혜린고홍규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process-based design education; design education; 과정 중심 디자인 교육; 디자인 교육; 교육적 의의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32, no.3, pp.114 - 138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32
Number
3
Start Page
114
End Page
13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109
ISSN
1229-0440
Abstract
본 연구는 과정 중심 디자인 교육의 의의를 정립함으로써 일반교육으로서의 디자인 교육의 본질에 대해 고찰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디자인 교육의 방향 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된 질적 연구이다. 문헌 연구 방법을 통해 과정 중심 디자인 교육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고찰한 결과, 과정 중심 디자인 교육을 통해 디자인이 학생들에게 삶으로서 다가갈 수 있다는 점, 또래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는 점, 교사가 과정 중심 학습 촉진자의 역할로서 수업을 이끌어간다는 점을 그 의의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 중심 디자인 교육의 의의를 살펴볼 수 있는 하나의 사례로서 서울동답초등학교에서 진행된 “잘 노는 우리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관찰 및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자는 수업을 관찰하며 얻은 전사 자료를 개방 코딩, 축 코딩 방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삶으로서의 디자인’, ‘또래와의 상호작용’, ‘과정 중심 학습 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이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과정 중심 디자인 교육의 교육적 함의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디자인 교육의 과정 중심적인 측면을 체계화하여 일반교육으로서의 디자인 교육의 본질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그 방향을 모색하는 데에 기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rt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