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전공 대학생들의 미술실기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Study on Art Practice Experience of Non-Major Students

Other Titles
Phenomenological Study on Art Practice Experience of Non-Major Students
Authors
안지연서제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Keywords
현상학적 연구; 비전공자; 미술실기체험; phenomenological study; non major student; art practice experience
Citation
조형교육, no.66, pp.195 - 215
Journal Title
조형교육
Number
66
Start Page
195
End Page
2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120
ISSN
1225-4177
Abstract
본 연구는 비전공 대학생들의 미술실기 체험이 가지는 의미를 밝히기 위한 현상학적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두 명의 연구자는 비전공 대학생을 위한 미술실기강의를 개발하고 이를 여름학기, 겨울학기에 걸쳐 진행하며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비전공 대학생들의 미술실기 수업이 가지는 현상학적 의미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첫째는 전공의 새로운 접근으로서의 미술표현으로 연구참여자들은 그들의 전공에서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전공에서의 문제를 고민하고 발견하는 과정을 드러내었다. 둘째는 교육적 주체 형성 과정으로서 미술표현으로 연구참여자들이 교육에 있어 수동적 주체에서 능동적 주체로 변모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으로서 미술표현은 연구참여자들로 하여금 잊고 있거나 주목해야할 것들을 드러내어 사회 변화를 요구하는 방식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를 통해 비전공 대학생들의 미술실기 체험이 기능 훈련이나 치유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반성적 행위 속에서 새로운 의미와 구조로 재탄생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