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의 방문 목적에 따른 서비스스케이프 경험요인이 방문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구유리 | - |
dc.contributor.author | 안현서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08:44:48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6-804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139 | - |
dc.description.abstract |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의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있어왔지만, 전국 전통시장의 총 매출은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을 방문자를 위한 서비스 공간으로 보고, 전통시장의 방문자 경험의 요인을 고찰하여 방문만족도 향상을 위한 전통시장 서비스스케이프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 전략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과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전통시장 서비스스케이프에서의 경험 요인을 도출하였고, 30여개의 국내외 전통 시장에 대한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전통시장 방문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전통시장의 방문 목적에 따라 전통시장 서비스스케이프의 경험 요인이 방문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실증 연구 결과, 생활형 시장 방문 집단에서는 전통시장 서비스스케이프의 8가지 경험 요인 중 '공간의 명료성', ‘구매경험‘ '체험의 흥미성', '장소의 상징성' 순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형 시장 방문 집단에서는 ‘구매경험‘, '시각물의 심미성', ‘체험의 흥미성', ’공간의 명료성' 순으로 방문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ᅠ 결론 사용자의 방문목적을 고려한 전통시장 서비스스케이프 디자인 전략 방향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생활형시장의 경우, 지속적으로 지역주민들이 이용하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지역의 전통시장을 자신의 삶의 터전으로 인식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자부심을 갖고 이용할 수 있는 상징적인 공간 구축이 필요하다. 반면 관광형 시장에서는 상인을 통해 경험하는 대면 서비스 품질 관리 및 관광객을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시각적으로 흥미롭고 조화로운 전통시장 서비스스케이프를 조성하는 것이 우선적임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자인학회 | - |
dc.title | 전통시장의 방문 목적에 따른 서비스스케이프 경험요인이 방문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Servicescape Experience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Visits According to the Purpose of Visiting Traditional Marke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구유리 | - |
dc.identifier.doi | 10.15187/adr.2018.02.31.1.125 | - |
dc.identifier.scopusid | 2-s2.0-85042557020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자인학연구, v.31, no.1, pp.125 - 147 | - |
dc.relation.isPartOf | 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25 | - |
dc.citation.endPage | 14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1882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1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scopu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scape Experience Fac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ditional Mark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itor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스케이프 경험 요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용자경험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통시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문만족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