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진로 관련 멘토링과 대학생들의 직업탐색행동 간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양이-
dc.date.available2021-03-17T09:43:21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929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33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진로 관련 멘토링과 대학생들의 직업탐색행동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궁극적으로는 향후 대학생 대상의 진로 관련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문조사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2015년 9월에서 11월까지 서울 소재 3개 대학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이 가운데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한 총 245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년이 올라갈수록 예비적 직업탐색행동과 적극적 직업탐색행동이 증가하였다. 둘째, 멘토링의 학위·경력지원 기능이 적극적 직업탐색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의 다른 멘토링 기능들은 예비적 및 적극적 직업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멘토링 횟수, 유형, 성별, 전공계열 등은 대학생들의 직업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멘토링 유형, 참여횟수와 멘토링 기능이 대학생들의 직업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진로관련 멘토링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진로교육학회-
dc.title진로 관련 멘토링과 대학생들의 직업탐색행동 간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s Between Career Related Mentoring and College Students' Job Search Behavio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권양이-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進路敎育硏究, v.30, no.3, pp.93 - 112-
dc.relation.isPartOf進路敎育硏究-
dc.citation.title進路敎育硏究-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93-
dc.citation.endPage11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7333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related mentoring-
dc.subject.keywordAuthorpreparatory job search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active job search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진로 관련 멘토링-
dc.subject.keywordAuthor예비적 직업탐색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적극적 직업탐색행동-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