꽌시, 명성, 해외사업경험ㆍ조직과 지식공유: 사회적 교환, 네트워크 및 학습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윤 | - |
dc.contributor.author | 이정열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09:43:32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27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34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전략적 제휴를 하는 중국 산동성 소재 대기업을 대상으로 꽌시, 명성, POS(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PLS(perceived leader support), 해외사업경험, 해외사업조직이 파트너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제휴파트너와의 꽌시, 명성, POS는 전략적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PLS는 예측한 바와 달리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해외사업경험은 꽌시와 명성이 글로벌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해외사업조직은 꽌시가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명성이 제휴파트너 기업과의 지식공유성과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여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히 중국 내부에 오랜 기간 글로벌 전략적 제휴를 바탕으로 크게 둥지를 튼 중국기업에 대한 조직, 인적자원관리 측면에 대한 연구와 이들 기업들에 대한 국제경영 관점의 연구, 이 두 개의 큰 줄기를 하나로 통합한 관점에서 연구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영학회 | - |
dc.title | 꽌시, 명성, 해외사업경험ㆍ조직과 지식공유: 사회적 교환, 네트워크 및 학습 | - |
dc.title.alternative | Guanxi, Reputation, Overseas Business Experiences/Organizations, and Knowledge Sharing: Social Exchange, Network, and Learn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정열 | - |
dc.identifier.doi | 10.14365/ibj.2017.28.3.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영연구, v.28, no.3, pp.1 - 38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5496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국 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꽌시(guanx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명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외사업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외사업조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글로벌 전략적 제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식공유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nese Corpora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Guanx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u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Overseas Business Experienc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Overseas Subsidiar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Global Strategic Allianc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Knowledge Sharing Performa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