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세계상’, 컴퓨터 그래픽 연구: 두 가지 특질, ‘텍스트성’과 ‘알고리듬’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소영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09:43:44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229-024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35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미지란 ‘세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주체인 인간이 세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징적 매개물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미지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우리의 세계는 그 자체로 거대한 하나의 이미지가 된다. 이 글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에 관한 프리드리히 키틀러의 논의를 기반으로 하여, 디지털 매체와 그 이미지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출현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키틀러는 디지털 매체란 모든 매체간의 개별적인 차이가 다 사라지고 하나의 언어로 모든 정보를 조직해 처리하는 기술이라고 정의 내린다. 따라서 정보 처리의 속도는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그에 따라 우리의 ‘세계상’도 달라진다. 컴퓨터 그래픽 역시 디지털 기술의 이미지로서, 이진법적 숫자 체계의 매트릭스 위에 픽셀로 구성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그 특징은 문자 체계와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기표들의 연쇄에 의해 의미가 발생하는 문자처럼 컴퓨터 그래픽은 이진법 숫자들의 계열 속에서, 그 매트릭스 위에서 발생하고 나타난다. 이미지와 문자의 관계에 대한 복잡한 담론 속에서, 컴퓨터 그래픽의 텍스트성을 주목하는 것은 우리 시대가 실재 같은 이미지로 이루어진 세계임에도 그 본질은 문자적이라는 점에서 매우 아이러니한 성격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또한, 실재인지 가상인지 애매한 컴퓨터 그래픽의 또 다른 중요 특징은 그것이 알고리듬의 결과물로서 어쩔 수 없는 축소와 왜곡의 산물이라는 점이다. 디지털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진짜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내지만 그것은 수많은 알고리듬으로 분절된 우리 시지각 경험의 풍부함을 축소, 왜곡시킨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또한 이러한 컴퓨터 그래픽의 특징은 결국 우리 시대의 문화적 특징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미학예술학회 | - |
dc.title | 디지털 시대의 ‘세계상’, 컴퓨터 그래픽 연구: 두 가지 특질, ‘텍스트성’과 ‘알고리듬’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for the Computer Graphics, a ‘Weltbild’ of Digital Ag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소영 | - |
dc.identifier.doi | 10.17527/JASA.51.0.0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학예술학연구, v.51, pp.273 - 304 | - |
dc.relation.isPartOf | 미학예술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미학예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51 | - |
dc.citation.startPage | 273 | - |
dc.citation.endPage | 30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4376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gorith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er graph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riftbildlichke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m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xt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ltbild’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자형상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세계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뮬라시옹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알고리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컴퓨터 그래픽 | - |
dc.subject.keywordAuthor | 텍스트성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