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의 온라인 역량기반 교육과정 사례와 평생교육적 함의: College for America 사례를 중심으로Online, Competency Based Education of the Universities in the U.S., and Implications for Lifelong Education in the case of College for America
- Other Titles
- Online, Competency Based Education of the Universities in the U.S., and Implications for Lifelong Education in the case of College for America
- Authors
- 권양이; 이성엽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competency; online; competency based education; lifelong education; adult learner; 역량; 온라인 역량기반교육과정; 평생교육; 성인학습자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2, no.4, pp.141 - 168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141
- End Page
- 16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46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온라인 기반의 역량기반교육과정을 구축하여 미국대학 최초로 교육부 승인을 받은 Southern New Hampshire 대학의 College for America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대학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평생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outhern New Hampshire 대학의 College for America는 온라인 역량기반교육과정을 구축하여 고등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했거나 전혀 받지 못한 일하는 성인학습자들에게 120가지의 역량습득을 목표로 하는 온라인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둘째, 수준 1단계에서는 산출 기반 접근 하에 수행을 강조하는 역량을 다루고 수준 2,3단계에서는 산출 및 투입 기반 접근 하에 각각 수행의 기준을 강조하는 역량 및 근원적 특성을 강조하는 역량을 다루고 있다. 셋째, 전통적인 학점이수가 아닌 자신의 학습 속도대로 학습을 하고 역량을 증명해 보이면 과정을 신속히 마치는 것을 허용하는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 역량기반 교육과정이다. 넷째, 고등교육 지원(Higher Education Act Funding)(Title Ⅵ)시행령이라는 타이틀 아래 연방정부에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다. 이러한 정부정책으로 일하면서 공부하는 성인학습자들은 저렴한 학비로 고등교육의 혜택을 누리면서 평생직업 능력개발을 할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4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