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관용을 넘어 정의로: 데리다의 ‘환대’(hospitality)의 철학에 비추어 본 다문화 사회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종훈-
dc.date.available2021-03-17T10:41:31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2005-49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48-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 데리다의 환대의 철학에 근거하여 다문화 사회에서 이방인에 대한 환대의 특징을 검토하고, 환대의 철학이 다문화 사회로서의 한국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탐색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데리다의 환대는 다문화 사회에서의 이방인이 가져온, 이방인에 관한 질문들을 통해 이방인/비이방인에 대한 관념과 양자 간의 경계를 해체함으로써 기존의 환대에 내재된 한계를 극복할 것을 요청한다. 또한 데리다는 환대의 법제화가 수반하는 딜레마를 극복함으로써, 환대의 법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이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임을 상기시켜준다. 마지막으로 환대의 철학은 제한적이고 조건적인 관용을 넘어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인 환대를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는 시도가 필요함을, 그리고 그것이 곧 정의를 실현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데리다의 환대의 철학은 평등과 사회적 정의의 실현과 관련하여 한국 사회에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다문화교육학회-
dc.title관용을 넘어 정의로: 데리다의 ‘환대’(hospitality)의 철학에 비추어 본 다문화 사회-
dc.title.alternativeMoving toward justice beyond tolerance: (Re)consideration of multicultural society based on Derrida’s philosophy of ‘hospitali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종훈-
dc.identifier.doi10.14328/MES.2016.12.31.1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다문화교육연구, v.9, no.4, pp.119 - 137-
dc.relation.isPartOf다문화교육연구-
dc.citation.title다문화교육연구-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19-
dc.citation.endPage13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835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자크 데리다-
dc.subject.keywordAuthor환대-
dc.subject.keywordAuthor이방인(외국인)-
dc.subject.keywordAuthor-
dc.subject.keywordAuthor정의-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사회-
dc.subject.keywordAuthorJacques Derrida-
dc.subject.keywordAuthorhospitality-
dc.subject.keywordAuthorstranger(foreigner)-
dc.subject.keywordAuthorlaw-
dc.subject.keywordAuthorjustice-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societ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