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비례/반비례, 상관관계의 도입 시기 및 내용 조직에 대한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화경-
dc.contributor.author김선희-
dc.contributor.author이화영-
dc.contributor.author장혜원-
dc.contributor.author박경미-
dc.contributor.author이환철-
dc.date.available2021-03-17T10:41:45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2288-77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66-
dc.description.abstract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주요한 내용 변화 중의 하나는 정비례/반비례를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상향이동하고, 상관관계 관련 내용을 중학교에 추가한 것이다. 이런 변화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된 것이 국제 비교 결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국, 영국, 프랑스, 핀란드, 호주, 일본, 싱가포르, 중국, 대만을 대상국으로 정하고, 정비례/반비례와 상관관계를 어느 시기에 어떤 범위에서 다루는지 조사하였다. 더불어 교육과정 내용 조직의 특성을 분석하는 틀로 수직적 계열성, 수평적 계열성, 외적 연결성, 내적 연결성의 네 가지 기준을 설정한 후 이에 기초하여 정비례/반비례와 상관관계 관련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국가가 정비례/반비례를 중학교에서 도입하거나 초등학교에서 도입한 후 중학교에서 심화시키는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내용 조직의 특성 기준을 비교적 충실히 만족시키고 있다. 상관관계는 핀란드를 제외한 모든 국가가 고등학교 내용으로 포함시키고 있으며, 대부분 상관계수, 회귀직선, 최소제곱법 등 관련 개념들을 소개하면서 다양한 맥락에서 다루고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한수학교육학회-
dc.title정비례/반비례, 상관관계의 도입 시기 및 내용 조직에 대한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of Inter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on Time of Introduction and Content Organization for Direct and Inverse Proportions and Correl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경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수학교육학연구, v.26, no.3, pp.403 - 420-
dc.relation.isPartOf수학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수학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03-
dc.citation.endPage42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3846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정비례-
dc.subject.keywordAuthor반비례-
dc.subject.keywordAuthor상관관계-
dc.subject.keywordAuthor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dc.subject.keywordAuthordirect proportion-
dc.subject.keywordAuthorinverse proportion-
dc.subject.keywordAuthorcorrel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mparative study of inter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