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례/반비례, 상관관계의 도입 시기 및 내용 조직에 대한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화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희 | - |
dc.contributor.author | 이화영 | - |
dc.contributor.author | 장혜원 | - |
dc.contributor.author | 박경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환철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10:41:45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2288-77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66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주요한 내용 변화 중의 하나는 정비례/반비례를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상향이동하고, 상관관계 관련 내용을 중학교에 추가한 것이다. 이런 변화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된 것이 국제 비교 결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국, 영국, 프랑스, 핀란드, 호주, 일본, 싱가포르, 중국, 대만을 대상국으로 정하고, 정비례/반비례와 상관관계를 어느 시기에 어떤 범위에서 다루는지 조사하였다. 더불어 교육과정 내용 조직의 특성을 분석하는 틀로 수직적 계열성, 수평적 계열성, 외적 연결성, 내적 연결성의 네 가지 기준을 설정한 후 이에 기초하여 정비례/반비례와 상관관계 관련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국가가 정비례/반비례를 중학교에서 도입하거나 초등학교에서 도입한 후 중학교에서 심화시키는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내용 조직의 특성 기준을 비교적 충실히 만족시키고 있다. 상관관계는 핀란드를 제외한 모든 국가가 고등학교 내용으로 포함시키고 있으며, 대부분 상관계수, 회귀직선, 최소제곱법 등 관련 개념들을 소개하면서 다양한 맥락에서 다루고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 |
dc.title | 정비례/반비례, 상관관계의 도입 시기 및 내용 조직에 대한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omparative Study of Inter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on Time of Introduction and Content Organization for Direct and Inverse Proportions and Correl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경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수학교육학연구, v.26, no.3, pp.403 - 420 | - |
dc.relation.isPartOf | 수학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수학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403 | - |
dc.citation.endPage | 42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3846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비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비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관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과 교육과정 국제 비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rect propor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verse propor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re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arative study of inter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